아이큐(IQ)보드와외발자전거
오늘올림픽공원을외발자전거를타러갔다..아침7시경에도착했어도그곳공원운동장에는많은사람들이운동을즐기고있었다.6시경에이곳에도착하면아주많은사람들이에어로빅을하곤하였는데늦어서인지그사람들은보이지않고자전거,인라인,스케이트.배드민튼들을하며즐기고있었다.
외발자전거를타는사람이있으면하는바람이있긴했지만나혼자였다.저멀리서인라인보드를타는모습이들어왔다.외발자전거를타고그쪽으로갔더니연세가많으신어르신이열심이타시던보드에서내려나에게타보라며권하신다.그러면서이것은인라인보드가아니라아이큐가좋아지는아이큐보드라고열심이설명도하시고타는시범도보여주셨다.
그분의설명에의하면균형감각은아이큐를증진시킨다했다.네발로걷는짐승과는달리사람이발로만균형을잡는것은발바닥의움푹패인골덕분이란다.그러나단순히앞꼼치와뒤꼼치가있다고해서이것이곧균형을잡아주지는않는다.우리가미쳐신경쓰지않는이에도우리의두뇌는수퍼컴퓨터를능가하는속도로인체가균형을잡도록오묘한동작을한다.
즉균형을취하기위하여두뇌로부터명령이신경을통하여전달되는데균형감각이잘되면잘될수록뇌의회전이잘이울어지고활발하게운동하며,두뇌할동이활달할수록미리가좋아진다고한다.
이웃나라일본에서는어린이가12살이전에균형감각운동을하면아이큐가좋아진다는연구결과에따라초등학교체육시간에의무교육으로외발자전거수업을한다고한다.
외발자전거는균형잡는데좋기는하지만위험등의문제가있어자기회사에서아이큐보드를만들어특허를냈고이를보급하고있다고하셨다.내가외발자전거를타보니힘이든다.나는이미지하철공짜의처지이기에머리가좋아지기위해타는것이아니고균형감각과운동을목적을탄다.
내경험으로는걷는것은기본필수운동이요,자전거의단거리는운동이아니며즐기는오락(?)이고장거리를타면걷는운동보다좋은운동이며조깅은자전거보다더하며외발자전거는조깅보다더힘들은운동같다는느낌이다.인라인보드나그분이말하는IQ보드는경험을해보지않아잘모르겠으나호기심이느껴지기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