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을 세우고 살자

뜻을세우고살자

뜻을세우고살자.인생벽두에.우리가제일먼저해야할가장중요한일은올바른뜻을세우는것이다.그러므로조선조의위대한학자율곡(栗谷)선생은선수입지(先須立志),‘먼저모름지기뜻을세우라’라고말씀했다.뜻이란무엇이냐.어떤목표를향하여우리의마음이움직이는것이요,어떤이상을세우고그것을달성하려고우리의정신이작동하는것이다.


뜻이없는인생은죽은인생이나다름이없다.그것은키(舵)가없는배와같고,목표가없는항해와같고,의욕이없는생활과같다.산다는것이무엇이냐.개인이건,가족이건,회사건,국가건생존한다는것은바람직한목표를세우고그것을달성하려고주야로분투노력하는것이다.


뜻이있는곳에길이있다.간절한목표는반드시이루어진다.오매불망(寤寐不忘),자나깨나한가지목표를세우고똘히생각하고정성껏노력을집중하면조만간반드시이루어진다.


옛사람은말했다.‘유지자사경성야(有志者事竟成)’을가진사람은그일을반드시이루고야만다.구하라,그러면주신다.찾아라,그러면만난다.문을두드려라,그러면열린다.이것은뜻을가지고사는사람을위한금과옥조(金科)다.

정신일도하사불성(神-到何事不成),‘정신이한목표집중되면무슨일인들이루어지지아니하랴.’송나라의유(巨儒)주자(朱子)의이말은결코빈말이아니다.


큰뜻을가진사람은큰일을이루고,작은뜻을가진사람은작은일을이룬다.대지인(大志人)은대업(大業)을성취하고,소지인(小志人)은작은일을성취할따름이다.뜻과일은상호비례한다.그런고로먼저큰뜻을세우고,강한뜻을세우고,굳은뜻을세워야한다.

뜻이없사람은십리길을가려는자요,뜻이있는사람은백리길을가려는자다.십리길을가려는사람은굳은의지와강한신념이없다.모로가도십리는간다.그러나백리길을가려는사람은정신자세가다르다.


그는아침일찍일어나밥을든히먹허리띠힘껏졸라매구두끈을바싹잡아매고첫발짝부터힘차게내디딘다.자,이제부터백리길을가야한다.정신을바짝차리자.그의눈에는맑은정기가빛나고걸음걸이에씩씩한활기가넘치고가슴속에강한의지가만하다.

도중에낙오해서된다.해가떨어전에반드시백리를가야한다.


뜻을가지고사는사람은시간을황금처럼아끼고,말에신의(信義)지키고,행동에책임을지고,남과화목한인간관계를이루고,매사에조심하면서일을열심히한다.그는신뢰할수있는사람이요존경할만한인격이다.

뜻을가지고사는사람은사언행(思行)이다고몸가짐과마음가짐이틀린다.

뜻에관하여3원칙을제시한다.첫째입지(立志)둘째는양지(養志)셋째는성지(成志).먼저크고바른뜻을세워야한다.우리성실한입지인되어야한다.뜻이없사람,이약한사람,뜻이젊은사람,박지약행인(薄志弱行人)은이세상에서아무것도이루지못한다.


뜻은일을성취하원동력이다.입지다음에중요한것은양지다.나무에물과거름을주어부지런히키워야우리뜻을키우기위하여부단히정신적영양소를공급해야한다.내가세운뜻이사나운세파에이지않도록고난과시련에좌절하지않도록끊임없이노력해야한다.그렇지않으면치열한경쟁사회속에서나의뜻이작심삼일(日)로끝나고용두사미(龍頭蛇尾)처럼되어유야무야로무너고만다.


으로성지다.나는나의뜻을기어코이루어야한다.번연습하고천번갈닦는백련천마(練千磨)의노력과마음에새기고뼈를깎는조심누골(彫心鏤骨)의악전고투를해야만비로소나의뜻이이루어진다.세상에성취처럼기쁘고자랑스럽고보람있는일이없다.인생의푸른동산에다란성취의기념비를세워라.이것이삶의의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