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제일중요하다고생각하자
‘빈(貧)하면둔(鈍)해진다’고한다..돈이없으면부부관계에도풍파가일고부모자식사이에도날이설수있다는의미이다.그러나이것은생각하기에따라달라지는게아닐까?
논픽션작가인마츠시타류이치씨는부인과두아이까지둔네식구의가장인데,연수입이200만엔정도여서경제적으로는‘빈(홉)’하다.하지만이가족은부러울정도로풍요롭다.연수입이500만엔이면‘600만엔을벌어와라’,700만엔이면‘800만엔까지힘을내봐’라고남편을재촉하는데기를쓰는것이일반적인아내의모습인데마츠시타씨의부인은벌이에대해서일체언급하지않는다.그리고수입안에서살림을그럭저럭꾸려나간다.게다가시간이나는오후에는부부동반으로산책을나가갈매기들에게빵부스러기를던져준다고한다.
얼마나훈훈한부부의풍경인가.프랑스격언에‘만족하는자가최고의부자다’라는말이있다.물질적풍요로움을구하자면끝이없다.마츠시타씨처럼있는그대로‘지금’에만족하고풍요로운마음으로생활하는행복을잊지말자.
‘그때는좋았는데’라고말하지말자
인간은과거를잊기햄들다고생각하는면이있다.그것이심하면마음이언제나과거에머물러있기때문에앞으로나아갈수없게되기도한다.
그러나과거를바꿀수는없다.과거로돌아가뭔가를다시하는일도불가능하다.게다가과거에대한집착은정신적으로악영향을끼친다.정신과의사로서겪은경험에비춰말하자면,우울증환지는과거에강하게집착히는경향이있다.과거만생각하면개선되던우울증이재발하는경우도있다.
과거는잊는편이좋다.영광이건죄절이건거기에생각을집중하면미래를향한적극적인마음은가질수없게된다.‘그때는좋았는데’,‘그일만없었다면’은금물이다.
‘없는것에대한미련’은‘있는것에대한만족’으로
.욕망이나욕구에는끝이없다.그것은인간을행동으로몰아붙이는에너지원이기도하지만자신이갖고있지못한것만보게되면곤란하다.
‘저녀석은집을갖고있는데나는전세야’‘그의영업능력은굉장해.거기에비해나는…..‘이런식으로생각하기시작하면한도끝도없다.자신에게없는것에대한어마어마한리스트가즉석에서만들어질것이다.그리고한숨이새어나온다.왜나에게는이렇게‘없는것’,‘할수없는것’이많을까,하고.여기에서발상의전환이필요하다.
이번에는나에게있는것에주목해보자.그러면내가가진것이상당히많다는사실을깨닫게될것이다.’처음만나는사람과도바로친해질수있다’,‘싼것이지만시계컬렉션은내자랑거리다’,‘골프라면좀친다’등뭐든지좋다.자신이갖고있는것,할수있는다.사람은누구나‘썩괜찮은존재’다.그것을실감하기위해서는‘없는것에대한미련’이아니라‘있는것에대해만족’하는자세가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