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가능한일을해후회를없앤다
사람은몇개의기로를통과하면서살아간다.그런데틀림없이자신이그길을선택했으면서나중에후회를하게되니사람은참제멋대로다.
후회는현재에대한불평불만의산물이다.일에불만이있기때문에’그때다른회시에취직했더라면’하고생각하게되는것이고,아내의무뚝뚝한표정에화가나서’역시옛날연인하고결혼을해야했어’라고옛연인을떠올리는것이다.
하지만한가지분명한것은아무리후회해봤자과거로는절대로돌아갈수없다는사실이다.불가능한일에얽매여있는것만큼무의미하고비생산적인일은없다.불평불만에찬현실을바꾸기위해서는지금할수있는일에대해생각해야한다.
아니,지혜를발휘하면현재의불평불만을해소할방법도찾을수있을것이다.예를들어감사의말한마디가무뚝뚝한아내의얼굴을상냥하게바꿀수있다.
과거에발목이잡혀있으면그런발상조차불가능해진다.
‘하지않았을때의후회.’를생각해움직이자
일본기업의특징이었던연공서열종신고용시스템이무너지면서,전직(轉職)으로커리어를올리려는사람들이늘고있다.특별히그런의식이강한사람이아니더라도입사하고나서한두번쯤은’이런회사그만두고싶다.’라고생각한적이있을것이다.
하지만헤드헌팅에서제의가있다면모를까,그만두고싶다는생각만으로퇴사를결단하기에는상당한용기가필요하다.그래서대부분그런생각을팍눌러버리고어쩔수없이사표제출에제동을건다.하지만때로는용기있는결단이필요하다.
물론결단에는리스크가따르고그후만사가잘진행되리라는보장도없다.그러나이미기대감도잃고희망도보이지않는회사에매달려있어봤자충실하게일하지못한다.허무하게시간만낭비할뿐이다.나중에’그때그만두었어야하는데’‘그만두지못한내가너무한심하다.’라고한탄하게된다.
‘하지않은일’에대한후회는크다.한편스스로‘결단한것’이라면결과가어찌되건간에후회는훨씬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