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활동에 대하여

사회봉사활동에시간을바치는것은고립과소외를줄일있이는장점이있다.즉,사회에봉사를함으로써당신은다른사람들과의유대감을강화시킬있다.


사회봉사를하는것은이타적인행동을실제삶에서경험하는것이때문에,당신이남을돌보는기술을습득하는많은도움된다.자원해서사회봉사를하게되면,남을돌보는행동을배울있을뿐만아니라남들과진심으로공감할있는능력을키우회적고립감을줄일있다.


우리는대개사회로부터주체성을부여게되거나,아니면자신의행동이만들어내는이미지에의해자신을구속하게된다.그러나우리는자신의선택으로도스스로에게움을주고,자신의마음을따사롭게하는주체성을부여할수있다.

년전에,사회가부여한주체성이개인에게얼마나영향력발휘할수있는지를알아보기위한실험을한적이있었다고한다.그것은교도소가사람들에게미칠수있는영향을조사하기위해,많은람들을실제로교도소에서지내보도록한실험이었다.어떤사람은간수의역할을하였고,어떤사람들은죄수의역할을맡았다.그결과,시간이얼마지나지않아’간주역할을맡은사람들은전보다쌀쌀한행동을하게되었고,’죄수’역할을맡은사람들은의존적으로되었고어린아이처럼퇴행하였다.


이러한결과는실험전에는이특정들을가지고있지않았던사람들에게서일어것이었다.이교도소실험과마찬가지의맥락으로,만약우리남을돕는사람의역할을맡게된다면이역할에적합하게우리스스로도성숙하게될것이다.


이타주의는타인과좋은관계를맺도록해주면서또한장수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알려졌다.미시간대학의한연구소에서2,700명을대상으로대인관계와의학적검사결과간의관계를연구하해면담을하고,10년동안그들을추적조사하였다.그결과들중일주일한번상자원봉사활동에참여한사람들은그렇지않은사람들에비하여사망률이현저하게낮았다.그리고연령은물론사망을일으킬여러가지다른위험요인들을감안할때도역시같은결과를보였다.

또다른연구서는3,000명의자원봉사자들을을대상으로그들의봉사활동과건강상태에대해설문조사를했다.그결과,들의연령,성별동을감안하더라도봉사활동이그들스스로건강하다고생각하는것과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그리고이상관성은낯선사람에게도움을자원봉사자들과자주자원봉사를하는사람들게서더욱많이나타났다.


어떤심리학자는많은시간과돈을들이는자원봉사자들그것을통해서무엇을얻고자하는지를알아보기위해서지역사회의자원봉사자19명을대상으로개인면담,설문,전화면담을실시하였다.결과,19명의열성적인자원봉사자들중16명은신체적으로는정서적으로탈진되어있다고대답했고14명은자신을위한영적지도가필요하다고느꼈으며,또봉사활동을줄이거나잠시그만두고싶다고하였다.이렇게상당한대가를지불하고서이들자원봉사자들은무엇을얻었는가?그들중17명은돕는것이자신들자아상에중요한영향을미쳤다고말했다.또그들은이전에자신들이다른사람들에게서받았던도움을다른사람들과나누고있다고했다.또한그9명은자신이해낸일들을생각하면즐겁고자원봉사를통해서그들자신의사회적욕구가충족되었다고응답하였다.그리고19명모두’감사하다’는말을들었을때자원봉사활동에서즐거움과보람을느낀다고말했다.


우리는’자원봉사자들의기쁨’을논리적으로설명할수는없다.그러나자원봉사가사회적으로지지를얻을수있는근거가된다는것은의심할여지가없다.그리고결과적으로불우한사람들을도와줌으로써냉소분노감,적대적행동들을잘통제할수있게되기때문에건강도나아질수밖에없을것이다.


적대적인사람들은기본적으로타인에대한불신을가지고있기때문에종종많은사람들을의심하고경멸하기쉽다.예를들면,"집없는사람들은너무게으르거나무능하기때문에그렇게사는거야"라고한다든가또는"늙으면빨리죽어야해"하는식으로말이다.


하지만우리가사람들을가까이,잘알게되면,그들도우리와비슷한희망관심욕구아쉬움부족함두려움을가진사람들로수있게된다.우리는자원봉사활동에참여함으로서자아감을형성하고사람들과인간관계를개선할수있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