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를 어렵게 생각지 말라

대화를어렵게생각지말라

호의를갖고있는사람과활기차게대화하면행복을느끼는법이다.그렇지만좋아하는상대가아니어도’어?이녀석에게이런면이있었나?’하고새로운발견을하게되는대회를할수있으면인간관계에적극적이수있다.


고민을털어놓음으로써후련한마음을갖게되거나,취미에관한이야기에흥이나거나사랑을예감하는대회는가슴을두근거리게한다.많이이야기하고많이들어서서로활력을가질수있었으면좋겠다.


대회는캐치볼이라고한다.말그대로다."그러게요","정이에요?몰랐네요.""정말힘었겠네요."라는식으때로공감하고때로는놀라고때로는칭찬을하기도한다.이런맞장구가바로(ball)이다.


하지만개중에는얼토당토않은악구(惡球)도있다.바로"하지만’,"그러나"이다.담론에서는빼놓을수없는접속사지만즐거운회화에서는분위기를깨는원흉이될수도있다.

상대를거부하는듯한뉘앙스를풍겨일일이토를다는듯한인상을면하기어렵기때문이다.


부정의맞장구’는가능한사용하지않는편이현명하다.의식적으로하는말버때문에행복을놓치게된다면너무아깝지않은가.


잘듣는사람’은말도잘한다.

자기이야기만신나게해대는사람과는같이있으면피곤할뿐이다.운이좋아서이쪽에서말을기회가생겼다해도그런사람은대개상대방이하는말을제대로듣지않는다.또다대화의주도권을잡아떠들어대다가결국에는"오늘즐거웠어."라는식으로자리를것이다.

‘아!그래맞아!’하고짚이사람이있다면이번에는대화잘히는사람을떠올려보기바란다.즐거운대화’가가능한사람은틀림없이상대방의이야기어주는사람일것

이다.


일방적으로떠들어대는것은자기주장이라고도할없다.그저제멋대로떠드는것이다.하지만잘들어주는사람은그런대화의상대가되어준다.그사람은어떤식으로맞장구를쳤던가?어떤시선을보냈던가?이야기와이야기사이에침묵은있었던가?아마도그사람은이야기중간중간에"그래서어떻게됐는데요?"하며대회를재촉하거나,더강조하고싶은이야기내용에흥미를보이는말을건냇을것이다.그러니까즐거운대화가기능한것이다.사람은말을잘히는사람보다말을잘듣는사람을본받아야한다.


대화에서금기를지키자

젊은사람들은가볍게남녀사이에대회를즐기는것같다.전쟁전에태어난나는부러울따름이다.하지만나도상대를지루하지않게히는제법노련한(?)화술을가졌다.

여기에서예로여성과의대회에서지켜야할금기를전하고싶다.일대일인경우에서금기란상대방에게열등감을갖게하는말이다.예를들어얼굴이부었다’라든지화장이

객성벤트도실례다.집단인경우에금기는용모나복장에대한칭찬이다.한사람에게만스포트라이트를비추면다른여성들에게실례가되기때문이다.이기본을확실히익힌후,나머지는그냥조금씩칭찬하면된다.


나는만나는사람마다’더젊어지셨네요."라는말을히는입버릇이있다."항상그렇게말씀하시면저는유치원꼬마가되겠어요."라고받아친어느부인이계셨는데,정말위트있는대답이었다.하지만이대화에서무엇보다중요한것은화제각풍부함이다."안녕하세요"로끝나는대화는시시하다.이것이내가대회를즐기는방법인데당신에게는어떤방법이있는가?


대화를어렵게생각하지말라.즐기며대화하려노력하라.인간관계가더풍요롭게될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