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타임은Half-time문자그대로운동경기중간에쉬는시간이다.축구는전반전과후반전중간에15분,농구는1,2피리어드와3,4피리어드사이에10분씩하프타임이있다.럭비와하키등체력소모가많은운동특히장시간경기하면서몸싸움이심한,그리고여러동료들과유기적으로함께뛰는경기에는대부분하프타임이있다.
하프타임은지친체력을추스르는시간이다.또한전반전상황을종합적으로점검하고,문제가있다면후반전에는승리하기위해그해결책을찾는시간이다.하프타임을어떻게보냈느냐에따라경기의승패가좌우되기도한다.전반전에서이기고있다면승리를지켜가는전략을,지고있다면역전할수있는전략을짜야한다.
인생은언뜻생각하면혼자서페이스를조절하여결승선에이르는장거리마라톤과같다.하지만인생을잘게쪼개어보면,현실은팀플레이가필요한경기들의연속이다.승패가확연히보이거나또는결과가가늠되지않아도,내위치에서내몫을제대로하고있는지를숨고르며살펴야한다.
강원FC최순호감독은하프타임이되면그라운드에서2분간생각을정리한다음에선수들을만나러간다.15분이라는짧은하프타임에전반전경기운영에대한잔소리가아닌,후반전을준비할수있는전략을세우고의욕을북돋우기위해서다.
운동경기의하프타임은승리의단초가되는시간이지만,인생의하프타임은단순한승리를넘어나의존재와가치의의미를새롭게세우는시간이다.
‘하프타임’을쓴밥버포드는하프타임을이렇게정의한다.
"인생의전반전의목표가성공을추구하는기간이었다면후반전은의미를찾아가는여행이다.고통없이하프타임에들어가는사람은없다."
‘일의발견’을쓴조안시울라는이렇게말했다.
"중년의사람들은더어려운선택을해야만한다.그들은정말로중요한것이무엇인지를결정해야할새로운기회를맞이한다."
나는하프타임을’스스로를알아가는시간’,’나에게로떠나는여행’이라고표현하고싶다.하프타임의주인공은바로’나’자신이다.나와나를둘러싼주변을살피면서내가어떻게살아왔는지,그리고앞으로어떻게살아갈것인지세심하게살피는일,이것이하프타임의핵심이기때문이다.
1995년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개최된럭비월드컵은추구하는가치와의미에따라인간이얼마나성장할수있는지를보여준대회였다.인종차별정책의대표였던나라남아공에서최초로흑인대통령이된낼슨만델라는입각초기,백인의상징이었던럭비팀스프링복스를통해흑백이하나되기를꿈꾸었다.그는스프링복스의주장프랑수아에게럭비월드컵에서우승을해달라고주문했다.스프링복스는세계무대경험이부족한약체팀이었지만프랑수아는역사를위해스프링복스가어떤일을해야하는지를깨닫고변화한다.프랑수아의하프타임이시작된것이다.이와같은실화를바탕으로한영화〈우리가꿈꾸는기적,인빅터스〉에서프랑수아는동료들에게,우리는흑백이함께하는나라남아공의대표선수’라는것을각인시킨다.그리고흑인어린이들을위한럭비교실을열어흑백간의화합의장을마련해간다.역사적사명에고무된스프링복스는럭비월드컵결승전까지진출한다.흑백이하나되어응원하는국민들앞에서프랑수아는"오늘이경기장에서가장위대한팀이누구냐?"라고큰소리로동료들에게되새겨준다.결국그들은역사에남을위대한승리를이룬다.
라틴어’인빅터스’invictus의뜻인’굴복하지않는’신념과도전의결과였다.하프타임에도반드시필요한정신이다.하프타임에어떤정신과목표를세우느냐에따라후반전에새로운역사가만들어진다.
몇년전국내모대기업의계열사CEO가내가근무하는병원에서암치료를받고6개월정도후거의완치가되었다.좀더시간을가지고치료받자고권유했지만그는"그동안쉬었던일을해야한다"고손사래를쳤다.그는예전의생활방식으로다시돌아갔다.1년정도가지났을때,암이재발해별세했다는소식을들었다.쉰이조금넘은나이였다.
건강에이상이생겼다면건강을우선돌보아야한다.건강하지않으면어떤목표도실현할수없다.건강하지만’내가도대체무엇을위해사는가?’라는의문이생긴다면우선내삶을살펴봐야한다.물음이해소되지않으면,사는게사는것같지않다.이런이상기후가감지되는때가하프타임이시작되는순간이다.
하지만경고사이렌이울릴때까지기다리는것보다몸이건강할때,자기분야에서잘나갈때하프타임을갖는것이좋다.급한불을끄다보면불끄는일로세월을허비하기마련이다.
나는하프타임을갖기전,스스로에게몇가지질문을했다.
"무엇을성취할것인가?"
"내게있어가치있는것은무엇인가?"
"나의기쁨은무엇일까?"
"나는무엇을잘하는가?"
"나는누구와있는것을좋아하는가?"
"나는언제감동하는가?"
이와같은물음들과솔직한답변속에서나는’나도즐겁고남에게도도움이되는삶’을원한다는것을알았다.그소망을성취하기위해나의하프타임은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