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여정에서 하프타임 선서

인생은각자가하루하루를살아가는긴여정이다.긴여정을살아가려면중간중간지친마음과육체를재충전할수있어야하는하푸타임이필요하다.하프타임을계기로시작한몸관리는건강검진을예약하는순간,피트니스클럽에등록하는순간,굴러가게되어있다.하지만마음관리는그렇지않다.무척내밀한부분을혼자서점검하고관리해야하기때문에끊임없이자신을독려하지않으면,의욕도방향도잃어버리기십상이다.아침마다하프타임을선언하고자신을응원하자.


선서하나,나는하루하루성숙해진다.

중년은분명다다.새로운사람을만날때면나이를가늠하기가어렵다.나이보다10년정도젊어보이는경우도부지기수다.늙어보인다면자관리에소홀하다’는비난을감수해한다.대중매체속의중년도과거와는다르다.그들의모습은아줌마아저씨가아니다.세련된패션감각은기본이다.그들을보고있노라면늙으면초라해지는것이아니라우아하고품위있게다시태어나는듯하다.


드라마〈엄마가뿔났다에서부잣집사모님역의장미희는손녀나이라는것이믿기지않는젊음과스타일을과시했다.’루비족’이라는신조어도만들었다.루비RUBY족은Refresh(신선함)Uncommon(비범함).Beautiful(아름다움).Youth(젊음)조합하여반짝반짝빛나는족속이라는의미를담고있다.달라진것은모만이아니다.같은드라마에서시아버지를모시고손자를본대가족집안의며느리인김혜자는평생기족을위해희생했지만공허했다.그래서그허무함을달래기위해1년동안휴가를가진다.휴가를얻어집을나온그녀가제일먼저들른곳은일숍이었다.그녀는이곳에서밥하고빨래하느라거칠어진손을예쁘게다듬으며자신의삶을위로하고격려한다.


나이가들어도젊은감각을유지하려는노력은분명바람직하다.그러나젊음에집착하는것은곤란하다.늙는것은자연스러운일이다.젊음을오래유지하기위해노력하는것은건강에이롭지만젊음에집착하면건강을잃는다.무리한성형수술로건강을잃고외모까지망가져사회로나가지못하고집안에만은둔하는경우가매우많다.젊음말고도나를자신있게내세울수있는마음의덕목을찾아야한다.반드시시간을지불해야만얻을수있는아름다운삶의지혜는무수히많다.오래될수록가치가높아지는골동품처럼사람역시나이를통해완숙한존재로성숙한다.나이드는것도축복이다.


선서둘,나는만사에긍정적이다.

긍정적인사람은어려움속에서도기회를보지만,부정적인、사람은기회가주어져도어려움만본다.다양한검사를통해긍정의위력이밝혀지고있다.예일대베카레비교수의연구가대표적이다.그는1975년당시뉴헤이븐지역에거주하는50세이상을대상으로노화에관하여몇가지조사를실시하였다.23년후에응답내용과생존관계를검토했다.조사결과,노화에대한가치관이긍정적인사람들은부정적인사람들보다평균76개월징수한다는결론을얻었다.금연과규칙적인운동으로체지방지수를적정하게유지할때연장되는수명이1-3년정도니,긍정적인사고가수명에미치는영향은매우크다.


미국듀크의대정신과의연구도마찬가지다.연구팀은1960년대중반노스캐롤라이나대학에입학한6,958명을대상으로다면적인성검사MMPI를실시한뒤2006년까지추적조사를했다.40여년간의긴실험끝에연구팀은가장긍정적인태도를지닌2,319명이가장부정적인2,319명에비해평균수명이42퍼센트더길다는결론을얻었다.


자꾸만자신감이떨어지는중년은낙엽으로자주비유되곤한다.그러나낙엽은결코무용지물이아니다.나무는낙엽이있기에미래를기약할수있다.나무가뿌리를통해얻은수분은잎을통해대부분발산된다.그래서겨우내땅이얼어수분공급이어려워지기전에잎을떨어뜨려,겨울철수분부족을이겨내는이다.중년도마찬가지다.필요없는경쟁심과욕심을하프타임을통해털어버리고,긍정의기운을끌어올려야만한다.


선서셋,나는비전이있다.

20-30대는자기에게주어진환경에도전하고,그도전에서는반응에쾌감을느끼면서존재감을확인한다.하지만마흔에접어들면대부분일에대한쾌감이줄어들고,요지부동모드로돌입한다.그러나이런자세로살기에는남은40년이너무길다.인생전반기에는생계와자아실현이함께어우러지지못했더라도전반기의저력과경험으로후반기에마리토끼를잡아보기바란다.


선서넷,나는나와경쟁한다.

남과의경쟁은1등이되기위한몸부림이다.반면자신과의경쟁은최선을다해살기위한노력이다.남과의경쟁은끝이없다.오늘누군가와싸워이겨도내일또다른경쟁자가생긴다.하지만자신과의경쟁은적을만들지않으면서하루하루더나은삶을살게한다.


선서다섯,나는오늘을산다.

‘살라!오늘이마지막인것처럼,’매일오늘이마지막이라고생각하라.그러면하찮은일이없고하찮은만남이없다.암환지들이스쳐가는풍경하나에도의미를부여하고,묵혀두었던마음의진실을말하는것은내일을기약할수없다는것을알기때문이다.그래서암환지들은오늘에최선을다한다.부끄러운마음에용서하지못하고있다면진실을알면서도두려워말하지못하는것이있다면’지금’이해야할때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