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란 무엇인가

노자(老)철학은중국사람에게한가하게마음편히사는생활을사랑하는성품을조성해주는데많은공헌을하였다.말하자면노자철학에는이지상에행운이니불운이니하는따위가처음터존재하지않는다는을터득하게하는것이다.노자철학이주장하는주요사상은행위보다는무위(無爲),영화보다는인격,행동보다는평정을주장한다.

그러나마음의평정은운명의변동이있을때에도조금도움직이지않을때에만얻을있다.

위대한노자철학자인열자(列)는유명한’새옹지마(塞翁之馬)’의우화말했다.

변경에사는말을아주타는사람이있었다.그런데그가아끼던말이이유없이()나라로달아나버렸다.이웃사람들은모두그에게찾아와서위로를했다.그의아버지는이렇게위로의말했다.

“이것이오히려복이될지도모르는일이다”

그로부터며칠이지나자도망갔던말이호나라에서준마를데리고돌아왔다.사람들은또다시몰려와서생각지도않은횡재를축하해었다.

그의아버지는또다음과같은근심섞인말을했다.

“아마도이것이화가될는지도모르지.”

그런데호나라에서온준마를즐겨타던아들이말에서떨어져다리가부러졌다.주위사람들이다시위로를했다.

그를넌지시지켜보고있던그의아버지는이렇게말했다.

“이것이복이될수도있느리라.”

이러한일이생긴지1년후호나라가침입을하여모든장정들이전선으로나가싸우게되었다.징병되어나간사람들은대부분시체가되어고향에돌아왔다.그러나그아들은다리를다쳤던이유로죽지않고아버지와함께잘살았다.그러므로복이화가되고화가복으로바뀌기도하니인간사의나아가는길은무한한것이다.

우리는이러한노자철학이있기때문에웬만한좋지못한운수에도그를감내할있는것은불운이있은뒤에는행운이따를것이라는막연한희망의기대가있기때문일것이다.


메달의앞뒷면처럼인생의비운에도언제나또다른이면이있다.평정된상태를유지하고중심없는행동이나소란을싫어하고출세와영달에초연할수있는것은모두가이러한철학이있기때문이다.


“패념할것이아무것도없다고생각하는사람에게는정말로패념할이아무것도없다”라는것은철학이있기때문이다.


출세와복이실패한공포의별칭이라고생각해버린다면그것은쉽사리사라지게된다.높은지위로출세를하면할수록사람들은실패에대한포감을더강렬하게의식한다.

명예에대한망상이파괴된후에는도피에대이로움에대해서터득하게된다.노자철학의입장에서말한다면’깨달음을통달한사람’이란성공을성공으로간주하지않고실패를실패로생각하지않는사람을이다.


이와반대로깨달음을통달하지못한사람’의경지에까지도달하지못한사람의특징은,의무적인이나실패에진리부여한다는점이다.


따라서도교와불교의서로다점은다음과이생각수있다.불도의목표는무욕(無慾)이라는점에있고도학자의목표는그사람이나에게서그무엇도구하지말라는점에있다.


사회와대중들에게아무것도요구하지않는사람이라야비로소무애무우(無愛無憂)한사람이될수있고,또그렇게되어야행복한인간이될수있는것이다.


이러한정신에입각하여노자파의철학자인장자(莊子)너무뛰어나지말라,능력을지나치게갖고있지말라,높은지위에까지등용되지말라’고경고하고있다.


돼지가죽임을당하여제단에오르게되는것도살이썼기때문이고,새가사냥꾼의표적이되는것도남의눈을끄는아다운날개가있기때문이다.

장자는이와같은의미에서묘지를파헤쳐서보물을도적질하는하는두사나이의이야기를소개하고있다.


두사나이는사자(死者)의앞이마를망치로때려서턱뼈를떼어내부순다.그것은어리석게도입안에다진주를물린상태로땅속에묻었기때문이다.


이와같은철학적인사고방식을앞으로좀더진전시켜보면그결론은이렇게된다.

어리석은사람들아!어찌하여한가하게마음편한삶을누리지하는가!


사회와대증들에게아무것도요구하지않는사람이라야비로소무애무욕한사람이될

수있고,또그렇게되어야행복한인간이될수있다.

<임어당의진실한삶을위한생활에서이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