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지않는사과
어느해,일본아오모리현에강력한태풍이불어닥쳐수확을앞둔사과의90퍼센트가땅에떨어졌다.1년동안열심히농사지은농부들은하루아침에쓰레기로전락한사과를바라보며절망했다.삶의의욕을앓고자리에몸져누운이도있었다.
“아이고,내금덩이같은사과!아까워서어쩌나.아이고,하늘도무심하시지"
아무리한탄한들뭉개진사과가멀쩡해질리만무하다는사실을깨닫고한농부가자리를털고일어났다.그는태풍이쓸고지나간사과밭에나가상황을살폈다.땅에는강력한비바람을이기지못하고떨어져내린사과가발디딜틈없이쌓여있었다.
이리저리둘러보던그는문득아직도나뭇가지에단단히매달려있는사과를발견했다.
"땅에떨어진건별수없더라도멀쩡한것까지썩힐수는없지.그래,그방법을쓰는거야.I"
획기적인아이디어가떠오른그는즉시이웃농부들을불러모으고,마을젊은이들의힘을빌려판매촉진위원회를만들었다.그리고는나뭇가지에매달린사과를전부수거한뒤예쁘게포장을마치고지속150킬로미터의강풍에도떨어지지않은사과’라는홍보문구를내걸어’떨어지지않는사과’라는이름을붙여시장에내놓았다.
"이사과를먹으면떨어지지않는다고?"
사람들은반신반의하면서도관심을보이기시작했다.마침내’떨어지지않는사과’는수험생과직장인을비롯해시험을준비하는사람들에게엄청난인기를끌며대박을터뜨렸다.
모두가바닥에떨어진사과를바라보며한탄하고있을때그농부는아직떨어지지않고가지에단단히붙어있는열매에주목함으로써예상치못한결과를낳았다.
사람들은막다른상황에처하게되면그것을뛰어넘어더높은곳으로가기위한통로를찾기보다쉽게당황하고포기한다.절망속에서도생각을바꾸면얼마든지길이보인다.희망을버리지않는한어느순간에도막다른길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