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한권의책에서마법을발견했고,그것이내인생을송두리째바꿔놓았다.1966년나는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미식축구팀에서마빈배스감독휘하의수비코치가되었다.아내베스는임신8개월째였고,우리는집대출금을갚느라은행계좌의1페니까지도다긁어쓴상태였다.춘계훈련이한창이던어느월요일아침,신문헤드라인에낯익은이름이있었다."마빈배스사임하다"
그가캐나다미식축구리그의감독제의를받아들였다는기사였다.전혀생각지도못했던일이라어안이벙벙할뿐이었다.그날오후우리코치진은대학학장인토머스존스를면담했다.학장은최고의감독을구하겠다고말하면서누가감독으로오건자기스태프전원을데리고오도록할것이라고못박았다.그말은곧우리자리가위태롭다는의미였다.
폴디첼이새감독으로선임됐다.폴은웨스트포인트대학에서능력을인정받았고루이지애나주립대학을전국우승팀으로이끌기도했다.디첼감독과나는서로모르는사이니,분명희소식은아니었다.다른감독들처럼그도전에손발을맞춰본이들과코치진을꾸리고싶어했기에나는결국그일자리를잃고말았다.
한달넘게일자리를구하지못했다.나는극도로의기소침해졌다.통장에는달랑10달러95센트가남아있었다.셋째아이캐빈이태어나자중압감은더컸다.아내가없었으면그기간을견디지못했을것이다.그녀는나를지지하고용기를불어넣어주었다.한마디불평도없이엑스레이촬영기사로일하며식료품비를보탰다.
어느날아내가책한권을사다주었다.데이비드슈워츠(DavidSchwartz)의《크게생각할수록크게이룬다TheMagicThinkingBig》라는동기부여에관한책이었다.그책이나에게조금이나마위안이되기를바랐던것이다.
슈워츠는인생이지겨워졌다면그것은꿈을잃어버렸기때문이라며독자들이다시꿈과만나는법을알려주었다.그첫단계가’정취하고싶은것들을목록으로작성하라고했다.남는게시간이었던나는연필과종이를꺼내들고희망목록을다섯개의카테고리로나누었다.
1남편/아버지로서
2영적으로
3.직업에서
4.재정적으로
5.그저재미로
특히다섯번째카테고리를채울때는상상력을마음껏펼쳤다.상상을히는동안희망사항도늘어났다.가령이런것들이었다.
1.비행기에서뛰어내리기
2.제트전투기로항공모함에착륙하기
3.잠수함을타고대양을여행하기
4.헬스캐년의스네이크강에서래프팅하기
5.조니카슨이진행하는〈투나잇쇼〉출연
6.대통령과의백악관만찬에참석하기
7.교황만나기
8.아프리카사파리탐방….
이렇게써나가다보니어느덧10개의목표가세워졌다.갑자기내인생이달리보이고미래가짜릿하게느껴졌다.
아내에게보여주며이걸다할거라고말했더니’멋져요,여보.근데구직’을하나더보태는게어때요?’라고응수했다.좋은충고였다.나의꿈은108개로늘어났다.
지금까지102개의꿈을성취했다.백악관만찬에초대받았고교황을만나는영광도누렸다!우리는다른꿈도쫓고있다.리스트를만든순간부터우리는인생의관객이아니라참여자가됐다.
여러분도해보기바란다.아마잠자는시간이아까워질것이다꿈을하나라도놓치지않기위해매순간최선을다하게될것이다.
루홀츠(LouHoltz)
루홀츠(LouHoltz)는1986년노트르담대학의미식축구감독이되었다그전까지는이팀저팀을전전해왔으나1988년에노트르담을우승팀으로이꿀어일약스타가되었다.이때의경힘을쓴책이(검투정신TheFightingSpirit)OI다.1996년시즌을끝내고은퇴할때까지그의승리행진은이어졌다.1999년사우스캐롤라이나로돌아와2004년까지감독생활을계속했다선수들에게동기부여를하는데뛰어난재능을발휘했던그는은퇴한뒤프로연설가및ESPN의대학미식축구해설자로휠약했다저서로(날마다승리하기WinningEveryDay)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