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될 때일수록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라

미리준비하면어떤위기도견뎌낼수있다예전에금융위기때유럽어느은행장이경영보고서에대응책을기술하면서성경에나오는이야기를인용했다.그이야기는다음같은것이다.

애급의파라오(왕)가꿈을꾸었다꿈속에서나일강부근에살찌고힘센소일곱마리가나타나갈대를먹기시작했다.그런데뒤에서힘없고빼빼마른소일곱마리가난데없이나타나삽진소들을잡아먹어버렸다파라오는이꿈이무슨계시인지온나라의예언자와신하들을불러물어보았지만,아무도알지못했다.그러던어느날한유태인이꿈을잘해몽한다고하여파라오앞에부름을받았다.나중에애굽의재상이되는요셉이다.


요셉은그꿈을이렇게해석했다."애굽에앞으로7년간풍년이것입니다.하지만그후의7년간심한흉년이계속될것입니다.아무것도수확할수없어백성들은굶주리고결국기근으로망하게될것입니다"


근심에잠긴파라오가어떻게하면좋겠냐고묻자요셉은"풍작인7동안매년수획물일부를저장해두십시오"라고진언했다.파라오는요의말대로풍작일세금으로거둬들이는곡물의양을늘렸다.백성은만을터뜨렸지만여유가있었으므로받아들였다.

7년의풍작기간이끝나자예고했던대로흉년이시작되었고,무려7년이나계속되었다.백성들은먹을게떨어지자파라오에게구제를요청했다.파라오는곡물을풀어굶주린자를구제해줌으로써온백성의신망을얻었다.세금을내지못한일부백성은그대신토지로물납했고,자연히파라오의자산도늘었다.주변의여러나라는모두대기근으로부를잃었지만,애급만은저장해둔곡물로무사히고난을이겨낼수있었다.


파라오의꿈은연이은대풍작이사람들의교만을낳고,그런마음가짐이대기근을한층더심각하게만들수있다는사실을경고한것이다.

은행장은’호황일축적해둔것이있으므로우리는끄떡없다’는것을알리기위해이이야기를인용했다.결과적으로은행은각한불황에서도증수증익을실현해자산을늘리기까지했다.

부의귀재인유태인들은은사물이늘변하게마련이라고생각한다.그런가치관은역경이닥쳤을때희망을가져다준다.그반면에순조로울때는신중하게대비하도록만든다.


<유대인들만이알고있는富의법칙이란책에있는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