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행일치가 신용을 만든다

언행일치가신용을만든다


말만앞세우고행동이그에따지못하는사람이우리주변에많이있다.

말을듣고있노라면화려한언변에금방이라도어떤계약조체결해주고싶을만큼수긍이기는데돌아서면행동은다르다.이런사람을종종있을것이다.


신용이란말은사람[人]의말[言]을쓰는[用]것으로풀이된다.일단말한바는반드시실행하는사람의말은신용할수가있다.말이신용을낳는것이아니라,행위가신용을갖게하기때문이다.


"우리사장은말을잘하고이치에맞는말만골라서하지만아무래도행동이약해"

직원들의이런평기는,경영자가아마말에따르는행동이없었기때문이리라.


이치에맞는말을잘한다고해서사람은그것만으로간단히되지않는다.상대방을설득시킨다는것은표현과는관계가없다.행동이라는도장이찍히지않은어음은부도나게마련인것이다.


직원들이바라는사장의모습은,말과일치되는행동일것이다.비록한마디일지라도그것을반드시지킨다는신뢰감을가질수있는그런사람이다.


무리많은지식이있고,아무리말잘하는뛰어난웅변가라하더라스스로실행하고실천하지않는사람의말은누구도신용해주지않는다.오히려그런사람은말만많고구실만많은경박한인간이라고생각한다.

것은관리자의실행력을강조하는대목이다.언행일치야말로신뢰감과신용을얻는가장포인트임을명심하라.


사람이지식이나지혜를흡수하면이를착실하게실천해나가는과정을통해지(知)행(行)일치하면서마치나선형계단처럼점차인간적인매력과신용이상승곡선으로올라가야하는것이다.


그러므로배우면배울수록경험과지혜가쌓일수록언행일치는일상생활에서부터습관화해야덕목이다.


언행일치를실행하는도움이되는기술이있다.즉,말을하지않고실행하는것보다말을하고실행하는것이좋다.그러려면사람들앞에서나는이것을실행한다고선언해야한다.


왜냐하면인간은누구나의지가약하기마련이다.자기혼자만생각해서는좀처럼실행할수없다.선언의효과를이용하면효과가증대한다.

쉬운예로,남자들이담배를끊을때는대개주변사람들에게전격표를한다.이것역시선언의효과를이용하여더욱실행을용이하하기위함이다.


수표를발행한이상,반드시일정기일까지은행에입금시키지않으면사업세계에서는도태당한다.그래서어떠한일이있더라도을만들자는투지를가지고필사적으로노력하게되며,그러한노력은반드시열매를맺게된다.


회사도확실한목표를안팎으로공언하는이유가있다.이를실현하지않으면세상의웃음거리가된다는생각때문에더욱혼연일체가되어노력하게되는것이다.


그래서사원은모두가힘을합해그목표완수에노력하며,목표가달성되었을때세상의평가는더한층높아지게된다는효과가있다.이렇듯언행일치는개인에있어서나조직에있어서나반드시필요불가결한향상의조건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