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와아직의차이
일할기백도없고아무런의욕도없을때는시계를보고바늘이퇴근시간5분전을가리키고있을때일거리를정리하면서어떤사람은이렇게중얼거린다.
"벌써5분밖에남지않았네"또어떤사람은이렇게말한다."아직도5분이나남았네"
이렇게같은시간인데도받아들이는사람의자세에따라커다란차이를낳는다.벌써인가,아직인가는마음가짐에있어서하늘과땅같은차이가있다.
한달의20일이지나셀러리맨의부인이지갑을보고아,아직10만원남았다고생각한다면그10만원을유효하게사용하여저녁식탁에꽁치한마리라도올려남편이맛있게저녁식사를하는모습을지켜볼것이다.
반면에10만원밖에없어!하고투덜대는부인은남편의월급이적기때문이라고불평하면서성의없는음식밖에내놓지않을것임에틀림이없다.식탁에앉은표정또한잔뜩찌푸리고있을것이다.
‘아직’의마음가짐을가진사람은미래를향하여밝게나아가려는자세가있다.현재를출발점으로해서계획하고연구하고개선해가려고하는의욕적인태도를보인다.
시간을아끼고현재자신에게있는것을최대한활용하려한다.그러나’벌써’의사람들은과거의회한과현재의불만에몸서리치고있는것이다.
이두유형의사람들인생의방향은전혀다르다.‘아직’이라고하는사람은시간의소중한가치와미래지향적인사고방식을가진사람이다.
오늘날처럼시간의가치가새롭게평가되어야할시대는어느시대에도없었을것이다.지금까지의사회는한마디로말해서물질과공간의가치를생산하는시대였다.즉,물질과공간의가치를추구하는시대였다.
그러나앞으로는시간과인간의식의가치를추구해야할시대이다.참으로바쁜사람참으로효율적으로가치를추구하고가치를창조하고있는사람들은무섭게시간을아낀다.시간처럼평등한것은없다.신이인간에게부여한것중에가장평등한것이시간이다.
돈이있는사람에게나가난한사람에게나머리가좋은사람에게나나쁜사람에게나하루는똑같이24시간이다.
현명한사람은그24시간을효과적으로사용해서성과를올리고,그렇지못한사람은그시간을낭비해버리고만다.마치흘러가는강물처럼흘려버리고마는것이다.
‘무엇을시키려고생각하면바쁜사람에게시키라.’는말은처세의명언이다.
바쁜사람은바쁜스케줄속에서무엇인가를할수있는연구의습관이몸에밴사람이다.동시처리,중점적인배분,정신력집중,시간의관리에뛰어나다.
그러나게으른사람은언제든지할수있다고생각하기때문에결국언제까지도못하고마는것이다.직장에서도그렇다.바쁘게돌아가는사람은자기가시간을지배하고,해야할일을만들어낸다.이것은동시에자기능력을그만큼신장시켜나가고있다는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