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은 일하는 곳

산다는것은우리들에게무엇을의미하는가?영광에빛나는명성을얻기위해서인가?갈채를받을만한성공을이룩하기위해서인가?아니면선망의대상이될부를축적하기위해서인가?


살아가는의미는사람에따라각기다르다.인생의목적또한갖가지다.그러나주어진생명을불태울있다면그것은사는미를완전히이해한것이아니겠는가.


사업을해본적이없는사람은사업가란돈벌이만을목적으로하는욕심꾸러기라고생각할지모른다.그러나그것은옳지못한생각이다.돈벌이만을목적으로사업을하는사람은진정한사업가가아니다.어떠한사업이라도그것에자기모든것을불태우는정열을쏟지않으면성공할수없다.


자기의어머니가어두운부엌에서아궁이에불을지피고있는안타까운모습을보고,어머니를위하여그리고세상의모든성을위해어떻게해서든지밝고명랑하게취사할있는부엌을만들어야겠다는동기에서부엌을합리적인공간으로설계한상품의

개발에일생사업가가있다.


전쟁이끝난황폐한시대에초라모습으로일하여성을보고여성들을보다답게보일있는일을하자고생각하여성옷의디자인에생애디자이너도있다.일히는출발점에있어서동기는가지가지다.


어느제약회사의사장은가난했던연구생시절에열렬한사랑을했지만라이벌에게연인을빼앗기고말았다.그때기필코그녀의남편보다훨씬훌륭한사람이되겠다고결심한것이그가분기한직접적동기였다고한다.


보는듣는것을어떻게받아들이느냐하는람의감수성문제다.그것이어떠한것이든간에중요한것은떻게마음의엔진에불을붙이느냐에있다.


엔진에불을붙이고일에파묻혀있는사이에점점성장해가고생각하는것도커진다.이것은내가하지않으면안된다고강하게자각하게된다.이단계가되면벌써그것은돈의문제를넘어서게된다.


공자도나이30에뜻을세우라고했다.20대는직업을선택하고인생의방향을설정하는단계로아직적극적으로자기의인생을결정하지못한다.그러므로20대는가벼운마음으로이것저것검토해보아야한다.그시행착오와탐색의과정을거쳐스스로의인생을불태울수있는대상을찾아야한다.

이세상은일을히는곳이다.띠라서열심히일한자만이승리자가된다.인생의목적은고뇌도아니고향락도아니다.그것은우리가성취해야할의무를부여받은일인것이다.


먹기위해일하는것이아니다.일하기위해먹는것이다.이것을오해하면노동은무가치한것이되어버린다.


위안이나오락이나취미등은모두일을보다잘하게하기위한막간에지나지않으며결코인생의목적이될수는없다.


나이60이넘었다고명퇴를하고나면갑자기노인이되어버린다고한다.삶의긴장의고삐를놓아버리니육체도한순간에시들어버리는것이다.일할수있는데까지움직여일하는사람이오히려더디늙고,정신도젊은이들못지않게패기와정열을지닌사람이많다


당신은어느쪽을택할것인가?먹기위해일하는가아니면일하기위해먹는가한번곰곰이생각해볼일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