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이란미래에관한현재의결정이다"피터드러커의말이다.국회의의결은다수결의원칙에의한다.한국가의법은질서유지에그목적이있고의결권을가진사람들은국민의대표이므로다수의합의로서성립되어야바람직하기때문이다.
그러나회사의회의는무엇을할것인가를테마로한다.즉,변혁이태마다.현상유지가문제가아니라장래의전제가될현재의결정이문제이다.이상의실현이라고하는미래의도전인것이다.따라서경영에있어서는다수결이반드시바람직한형태라고할수가없다.
아이디어사장으로알려진B씨는어떤일을할것인가,하지않을것인가하는문제로연일회의를개최하여검토한결과최후의결단을내렸다.
"하고싶기는하지만지금한다는것은곤란한문제입니다"거의전원이이렇게반대하자,대뜸B사장은"그렇다면하자!"하고결정했다.
"나는여러분의능력을믿는다.그러한여러분이아무래도어렵다고판단할정도라면어떠한회사라도이아이템에쉽사리뛰어들지못할것이다.그렇다면지금우리회사가연구개발을시작하는이상이상품을독점할수있다"
이것이그가하기로결정한근거였다.이것은B시장의앞을내다보는눈,즉선견력과결단력을나타내는전형적인예이다.이러한경우,B사장은그결정에자기의운명을건다.올인하고있는것이다.
이와같이기업은탐욕스러울만큼의이상추구의정신과결단력이필요하다.새로운가치를창조해야만그기업은발전을기약할수있기때문이다.
단순한다수결이나평균치를믿고행동해서는결코이상은실현되지않는다.평균주의가가져오는결과는중우정치(衆愚政治)이며,전원이동의한다는결론에이르렀을때비로소어떤일에뛰어든다는것은이미타이밍을놓쳐버렸다는경우가대부분이다.
이상이없을때평균치는올라가지않는다.이상의추구가평균치를높여가는것이라면결단력은이상을향해한걸음한걸음씩가까워지는것이된다.그리고구성원한사람한사람의레벨업(level-up)이다름아닌이상을향한접근인것이다.
그러나거꾸로평균치에만집착해있으면평균치는점점저하될뿐이다.인간이란누구나안이하게되기쉬운성벽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따라서이상을추구하는몸부림이없으면평균치는점점내려가게된다.잠자는돼지로전락해버리고만다.
현대를가치혁명의시대라한다.지금까지생각하지못했던가치를발견하고,가치가없었던것에새로운가치를부가시키는시대이다.그리고그중에서무엇보다도중요한것은인간가치의증대이다.사원모두가이상을추구하고,정신적경제적으로레벨업하는것이야말로경영의최종목표임은말할필요가없다.
"그대는인생을사랑하는가?그렇다면시간을낭비하지마라.왜냐하면시간은인생을구성한재료니까.똑같이출발하였는데세월이지난뒤에보면,어떤사람은뛰어나고어떤사람은낙오자가되어있다.이두사람의거리는좀처럼접근할수없는것이되어버렸다.
이것은하루하루주어진시간을잘이용했느냐이용하지않고허송세월을보냈느냐에달려있다"벤자민프랭클린의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