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배우는 큰사람이 되어라

크게배우는큰사람이되어라/전북대강건기교수


승룡아.

네가벌써대학에가게되었구나.생후8개월된너를데리고귀국했을때의모습이떠오른다.그때너의어머니가함께귀국할수없는형편이었긴하지만어린너를혼자데리고온일은확실히무모한일이었다고생각된다.더구나난방시설도되어있지않은교수아파트에서겨울을나게되었으니아직도그때의경험이혹네성장에좋지않은영향을미치지않았을까늘마음속으로미안한생각이있어왔기에이얘기를먼저쓰게되는구나.

다겪는일이라고는하지만그동안수능시험을치르며고생이많았지?이제조금쯤홀가분해보이긴하지만네가치른고생을생각하면민망한생각뿐이다.언젠가네가〈우리다음세대는이런고통을겪지않도록해야한다〉고한말은지금도내가슴속에화살처럼꽂혀있단다.교육에몸담고있는사람으로이런교육현실에대한책임감과무력감을함께느끼기때문이다.

여러가지어려움을극복하고이제대학에가게되는네가한편으로는측은해보이기도하지만또한편으로는대견하게도생각되는구나.너의대학생활이보람되고창조적으로되기를바라면서평소의아버지생각을적어보려고한다.

아빠는(대학)을이렇게생각한다.

나는평소대학은문자그대로〈크게배우는곳〉이며따라서그곳에서공부하는사람들은〈크게배우는사람들〉이어야한다고생각한다.그래서대학생이란말보다는대학인(大學人)이란말을즐겨쓴단다.대학인은단순히대학에몸담고있는사람을가리키는것이아니라크게〔大〕배우는사람〔學人〕,즉큰학인〔大學人〕을가리킨다.

그러면어떻게배우는것이크게배우는것일까?

그것은단순한지식의축적뿐아니라사람되는공부요,삶의테크닉뿐아니라삶그자체를비추어보고가꾸어가는공부를가리킨다.또크게배우는공부는아는것과사는것이하나되는배움을가리킨다.즉,지식뿐아니라지혜를증진시키는학인이대학인이라는것이다.

그런학인이되기위해필요한것은무엇일까?고리타분한훈계생각하지말고마음에새기길바란다.

첫째,목표를분명히세우고그를향해꾸준히정진하는것이다<나는이렇게공부하겠다.〉하는목표를설정하고그를향해노력하는것은그자체로얼마나값지고아름다운일인지모른다.물론너는건축을공부하겠다고하니일단전공은정해진것이라하겠지만,같은건축도〈어떻게하느냐〉에따라얼마든지다를수가있지않겠니?예컨대,아무생각없이그저막연히학교에다닐수도있고,건축공부를해서좋은직장을얻어야겠다.할수도있고아니면훌륭한주거문화를창출하는데기여해야겠다할수도있을것이다.목표를어떻게구체화하고확실히하느냐에따라같은학교,같은선생님밑에서하는공부지만얼마든지다를수가있거든.

목표를세울때필요한것은현실에대한직시라고생각된다.즉,내가서있는시간,공간그리고나의능력과소질에대한날카로운통찰이필요하다는말이다.그런통찰을통해〈나는이렇게해야겠다.〉하는목표는구체화될수있는거야.그렇지않고막연히목표를잡으면공허하기쉽고그럴때실천성은떨어질수밖에없거든.아무튼지금여기에있는내가〈이렇게해야겠다.〉하는목표를설정하는일은아주중요하게생각된다.

이때중요한것은젊은이다운꿈을키우는일이라하겠다.발은내가있는자리에굳건히있되눈은높고넓게뜨라는말이.그래서건축을통해인류문화에공헌해야겠다있지않겠니?인류문화에공헌하는일이거창한같지만,실은인간이인간답게있는주거공간을창출하는외에다른일이아니라생각한다.그것이본래건축의목적이아니겠니?

이렇게목표가설정되면이것을원(願)이라고한다.원은굳건한삶의목표인데,내욕심만을위한것이아니라이웃과모든사람,나아가서는모든생명을이롭게할수있는목표를말한다.이런원이내공부,삶의원천이된다면그공부,그삶은그자체로값지고아름다울수밖에없다.왜냐하면그런원을향해순간순간내모든정열을다하는삶이될수밖에없기때문이다.

지금까지얘기한내용을잘나타내는말로〈호랑이눈소걸음〔虎視牛行이란말이있다.호랑이는무엇을볼때폼전체를돌려서정면으로쏘아본다고한다.그래서〈호랑이눈〉은현실을올바로직시하는것을가리키며,그런현실직시를통해삶의목표는설정될수있지.또〈소걸음〉은실천의발을가리킨다.소가걷는모습을한번눈여겨보렴.한걸음한걸음,뚜벅뚜벅걷는모습은결코게으르거나한눈팔지않고목표를향해꾸준히정진해가는성실의표상이거든.너의대학생활이호랑이눈,소걸음의삶이되기를바란다.


둘째,항상나를돌이켜볼있는슬기가필요하다.오늘의세계는대학이나사회를막론하고말할없을만큼빠른속도로변화해있고,그런속에서치열한경쟁을불러일으키고있다.따라서자칫정신차리지않으면나를잃고맹목적경쟁의대열속에휩쓸리기가쉽다.이런세계를살아가는우리모두에게자신을돌아보고확인하는일은무엇보다도중요하다고생각한다.

인도의우화에이런이야기가있다.

옛날에토끼마리가떡갈나무밑에서낮잠을자고있었는데,머리에도토리하나가〈딱〉떨어졌다는거야.잠결에놀란토끼는〈야,무슨변이생긴모양이구나〉하고는뛰기시작했지.그를다른토끼들도〈무슨일이났구나〉하고함께뛰었다는거야.그를산중의노루,돼지다른동물들도일이알고같이뛰었단다.

일단경쟁이되고보니서로앞서가기위해필사적으로달리게되었거든.그런데그것은말할것도없이위험한일이잖니?왜냐하면누구라도낭떠러지에라도떨어지면줄줄이떨어질위험이있기때문이지.마침그를안산중의어른격인사자가그들의길을막고서서물었단다.

“너희들어디를향해이렇게달리고있느냐?”

사자의질문에짐승들은아무도답을수가없었단다.그러자사자는다시물었지.

“그러면무엇을위해그렇게뛰고있느냐?”역시누구도답할수없었단다.


이우화는오늘을사는우리에게많은것을생각하게하는것같다.어디를향하는지도,무엇을위한것인지도모르면서그저남이뛰니까덩달아뛰고있는저토끼를위시한짐승들은어쩌면오늘을사는우리자신들의모습은아닐까?

이런상황에서나자신을확인하고또내가가고있는길을확인하기위해서필요한것이바로저사자의물음이라고믿는다.무엇인가에매달려정신이없을때가끔여유를가지고〈어디를향해,무엇을위해이렇게뛰고있는가?>하는질문을해보기바란다.


셋째,창조적인만남을가꾸어가는노력이필요하다.우리가살아가는일은만남과만남으로이어지고있다.하루의일을보아도잠자리에서눈을뜨면서주위환경과만나고아침상을앞에놓고가족과만나게되며,또학교에가면서많은사람들과만나며학교에서선생님,친구들과의만남이계속되지않니?그런가하면책을읽으면서책과의만남,심지어풀한포기,나무한그루옆을지나며그들과의만남이이루어지고있거든.그러니우리의삶은만남의올로짜여지는것이라고할수있지.

그런데그만남하나하나는되풀이할수없는단일회적인것이며,우주적차원에서이루어지고있는것이다.따라서소홀히할수없는소중한것일수밖에없지.삶을값지게사는사람들은순간순간의만남을가장창조적으로사는사람들이라할수있다.학업을하는데도마찬가지라고본다.

그러면가장창조적인만남은어떤것일까?어떤마음가짐으로만나는것이가장창조적일까?만남을순일(純一)한마음으로가진다면그런만남이될수있다고생각한다.순일한마음은갈라지지않은하나된마음이며,lOO%다하는마음이며,내마음을다하는〔盡己心〕것을가리킨다.


사람을만나거나사물을만날때그렇게한다면가장창조적이고가장이상적인만남이될수있다.사람을만날때내마음을다한다면가장아름다운인간관계가이루어지지않겠니?친구와의만남에서내가내마음을다한다면가장아름다운우정이꽃필테고스승과의만남에서라면가장아름다운사제관계가이루어질것이기때문이다.믿음(信),효(孝),충(忠)등의덕목들은실은다른것이아니라마음을다하는것이고친구나부요사회등각기다른만남에서나타나는것을가리킬뿐이라고생각한다.

뿐만아니라책을읽거나수업을받을때도마찬가지라생각한다.독서라는책과의만남에서순일한마음으로100%읽는다면삼매경에든독서요따라서가장창조적인독서가되는것이며,수업이란만남의경우도마찬가지이다.

그러나문제는어떻게우리마음을순간순간순일하게지켜가는가?하는것이겠지.왜냐하면실제로그것이쉽지않기때문이지.그러나그렇게하려고노력하며훈련을한다면그런창조적삶을누구나살수있다고한다.필요한훈련은마음을항상고요히하고텅비워놓는것이라고한다.즉,허공같은마음을가지는것이란다.그런허공같은마음에돌아가도록노력해보렴.


넷째,감사할줄알고나누는삶의자세가필요하다.우리는내힘으로살아가는것처럼보이지만실제로는모든것,모든생명들의도움없이는한순간도살수가없다.지금이순간에도숨을쉬고있으며,옷을입고있고,또이렇게글을쓸수있는일도사실은대자연,또수많은생명들과사람들의힘으로만가능한일이아니겠니?


또밥한끼먹는일도마찬가지이다.농부의피땀어린손길은물론쌀을수확하기까지는햇빛,비,바람등자연의은혜,그리고정미및유통과정을통해서도자연과수많은사람들의도움이필요하고마침내는주부들의따뜻한손길을통해밥한그릇을먹을수있는것이존재의실상이다.따라서이렇게호흡할수있고건강하게대학에갈수있는일은얼마나은혜로운일인지모른다.자연은물론일체의모든생명들,나아가서는낯모르는모든사람들에게도감사해야할까닭이바로여기에있다.감사할수있는대상과일을한번챙겨보렴.감사하는마음을가질때내삶은보은(報恩)의삶이될수있단다.

그런보은의삶의구체적표현이나누는삶이지않겠니?가진것이든,아는것이든,아니면밝은얼굴표정,따뜻한한마디나누는것이모두훌륭한나눔이란다.

많은교양을쌓아야한다는것도명심하랴.

이런마음가짐을가지고일상생활속에서실천해가는일이필요하다고생각된다.세상이각박한데혼자만그렇게하는것은뒤지일이요손해보는일이아니냐고할지모르지만절대로그렇지않단.우리는본래모든존재,모든생명들,모든사람들과더불어있는존재이기때문이다.


네가하는건축공부도이런마음으로해야한다고본다.건물하나를설계하고지을때도나와더불어있는자연을생각하고,해치지않는마음으로해야할것이다.요즘친환경적인건축이야기를많이하는것같다.그런것들도모두우리가자연과더불어존재한다는인식위에서나오는말이아니겠니.또한내가설계한건물로인해서많은사람들이줍지않고따뜻하게보낼수있겠구나하는마음으로한다면,더욱더값진건축공부가될수있다고생각한다.그러기위해서우리조상들의슬기를그들의작품을통해확인하는일도중요하다고본다.


끝으로대학에가면전공은물론폭넓은교양을쌓는일도게을리해서는된다.모든학문들은〈인간〉을기본으로어떻게하면간의삶을풍요롭고아름답게있는가를문제삼고있다.전공그중의분야일뿐이지.따라서전공을잘하기위해서도다양교양과목들은중요한거야.

그리고시간이허락하는대로여행도좀즐기렴.대학인들의배낭여행은늘낭만과멋이있어보이더라.특히네전공을위해서도도움이되리라믿는다.그러나사회의어두운곳이나어려운사람들과의만남도게을리하지않았으면좋겠다.


아무쪼록네대학생활이뜻깊고활기찬것이되기를기대한다.

너를사랑하는아빠가한자적는다.

<위글은전북대불교철학과강건기교수가자기아들에게보내는편지랍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