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수준에 머물지 말고 다양하게 시도하라

"돈을더주는것도아닌데,왜그렇게일을많이해요?’오래전조직생활을할때동료들로부터지주들었던이야기다.당시는토요일오전에도일을하는시절이었기때문에오후가되면마치썰물이빠지듯이사무실이텅텅비곤했다.텅빈연구실에서앉아서여러가지일을처리하는나를이해하지못하는사람들도많았다.아마도’저친구는봉급을더받는것도아닌데왜저렇게이런사소한일들을처리하는데귀한휴일오후를사용할까?라고생각했을것이다.


나는직장생활초년부터그야말로무자비하다는표현을사용해도손색이없을정도로일을많이했다.그런데세상의다른일들과마찬가지로일과결과사이에는정확하게원인과결과의관계가성립하지않는다.열심히한다고해서반드시결과가좋은법은없다.그리고그결과가단기적으로모습을드러내지않을수도있다.


내가지금도나자신을괜찮게생각하는것가운데하나는세상의불확실함속에서도원인과결과에대해나름의굳건한믿음을갖고있었다는점이다.집중적으로투자를하다보면언젠가는이런투자에대한수익을확실히거둘수있으리라는확신을갖고있었다.그런데그런믿음은단순히믿음일뿐그어떤증거도내세울수도없다.


또하나나는일을하는과정을자신의기량을트레이닝하는단련과정으로생각했다.즉작은일이건큰일이건간에모든일을마감시간과목표를정하고추진해나가는프로젝트로간주했다.한건한건성사시켜가는과정에서한걸음한걸음자신을성장시켜나가고있다는믿음을가졌던것이다.지금와서생각해보면누구나그런믿음을가질수있지만그런믿음으로일을지속적으로밀어붙이는사람들은주변에서별로볼수없었다.


당시내게는열심히일한대가로보상을받을수있을지없을지가별로중요하지않았다.1990년대초반만하더라도성과급체제가보편적인보수체계로자리잡지않았던때였다.일반적으로회사는리스크를감당하면서직원들에게트레이닝을제공하고직원들의성괴를결과물로거두지만,나는그런결과물을제공하는과정에서내자신을갈고닦을수있다는계산이있었다.결과적으로회사와나는윈-윈히는관계를만들어갈수있다고믿었다.


내가일에대해과도한정도의욕심을갖고있었던데는또다른믿음이있었다.그것은무슨일을하려면가능한한그물을넓게펼쳐야한다는것이다.어장을히는집안에서성장한나는’고기잡이’와’일하기’에똑같은논리가적용된다고믿었다.그러니까그물을넓게펼치면펼칠수록더많은고기를잡을수있다는논리다.나는이런평범한사실에바탕을두고최대한넓게그물을펼치는인생을살아야한다고생각했다.당장내게이득이되지않는일이라도약간의가능성만있다면그런일을해보도록나자신에게명령하곤했다.


그런데이런믿음은결코나를배반하지않았다.되돌아보면내가잡았던대부분의기회는헛발질이라할만큼이런저런시도를하던중에우연히만난것들이상당히많았다.지나치게계산적으로이것은이익이되니까저것은이익이되지않으니까하는식으로일을대하지않았다.조금은우둔하게보였던이런방식의일처리에서크게도움을받았음을물론이다.

어느날새벽나는일에대한이와같은단상을트위터에올린적이있다.“길게보면어떤것이더나은것인지짧은기간을두고일희일비할필요는없어요.시간을늘리면지나치게뻐길필요도,지나치게초조해할필요도없습니다.그때는하기싫지만팍참고한일이었는데그일때문에큰성취를얻었던사건들이의외로많았어요.그때는’왜이걸해야하지?라는생각이들기도했죠.새벽에문득이런생각들이스쳐지나가네요.”


지금도업무에대한나의원칙은단호하다.더많이시도해보는사람은당해낼수없다는것이다.트레이닝을많이히는사람을누가당해낼수있겠는가?그래서나는언제나좀과하다고할정도로많은일들을처리한다.내가하는일의성격상누구의도움을받을수있는영역은무척제한되어있다.많은일들이직접내머리속에서나와야하고나의손을거쳐완성되어야한다.친구들은이제는일을남에게맡겨도되지않느냐고말하곤하지만그것은콘텐츠를직접생산하는사람의업무를이해하지못한데서나온말이다.


자신의분야에서일가를이루길소망한다면누구든지최대한많은시도를해봐야한다.이런원칙은과거나현재,미래와상관없이대부분의지적노동이나숙련노동을요구하는분야에서예외없는진실이라생각한다.당장이익이되지않더라도더많이해봐야한다.약간무식한방법이라고폄하할수도있지만평범한사람이위대함으로나아가는방법중에서이보다더필요한일이어디에있겠는가?


언젠가e스포츠랭킹1위에오른이영호(20세)선수의인터뷰기사를읽은적이있다.당시그는e스포츠협회가집계하는종합순위에서13개월째1위에올라있었다.중학교3학년때게임을시작한이후로프로게이머4년차를맞이한그는실력이너무나뛰어났다.그래서당분간그보다더잘할수있는선수는나타나지않을거라고생각하는팬들이많았다.


팬들은더이상강력한병기의출현이불가능하다는의미에서그에게’최종병기’라는별명을붙여주었다.그처럼자신의분야에서우뚝선그는기량을향상시키기위해어떻게연습을했는지다음과같이이야기했다.“연습도효율적으로했어요.다른선수들은주어진시간에만연습하고마는데,저는샤워할때나밥을먹을때나머릿속에서계속게임을시뮬레이션했어요.그런식으로하루평균14시간을연습합니다.나머진잠자는시간이죠.”

14시간동안머릿속으로시뮬레이션을한다는것이요지다.그에게시뮬레이션은실전을방불케할정도로다양한경우의수를연상해서연습하는것을뜻한다.이는대다수의직업인들이다양한프로젝트를수행해보는것과다를바가없다.그는머릿속으로자신의전문영역을14시간동안계속확장하는작업을해왔다.다른선수들이일정한시간동안만연습을할때매일14시간에육박할정도로연습을한다면그렇게축적된노하우가이후엄청난힘을발휘하는것은당연한일이라생각한다.어느분야에서든대가가되기위해어떻게해야하는가를제대로설명한사례에속한다.


무엇인가를많이시도하는사람은본능적으로더완벽하게목표에도달하려고노력한다.계속일을해나가면서그런기대수준에자신을맞추지않는사람들은없을것이다.그렇기때문에더많이하려고노력하는것은다른측면에서보면더잘하려고노력하는것과동의어라할수있다.그런사람이자신의분야에서대가가되는것은너무당연한일이다.


어떻게하면더많이시도하고더잘할수있을까?더많이시도히는행위나활동에대해확고한믿음혹은철학을갖고있어야한다.자신을설득할수있어야더많이할수있다.그러려면자신의일에대한자신만의관점을갖고있어야한다.단기적이익에만집착하면더많은일을할수없다.또한타인의평가에만연연해서도안된다.남의일을대신해준다든지대신인생을살아준다고생각하면더많은일을할의욕이생기지않는다.더많은일은장기적인이익을거두기위한활동이고자신의일을하는것이며자신의능력과역량을강화하는일이라는점을스스로분명히인식해야한다.


게다가지금은이수준에머물고있지만언젠가는자신도한분야에서일가를이루고자신이추구하는자유로운인생과존경받는인생을살고야말겠다는결연한의지가있어야한다.그래야더많은일을할때필연적으로따르는고통과희생을감내할수있다.이를한단어로요약하면자신의생과일에대한’희망’이다.지금은힘들지만차음나아질것이며언젠가자신도자유로운인생을전리품으로얻고야말겠다는그런희망이있다면현재의고통을기꺼이감내할수있다.그런데여기서고통은사실일정한기간에만머물고만다.그시기가지나고나면고통은지나가고일에서누릴수있는즐거움이고통을능가한다.

남의인생을대신살아주는것이아니라내인생을사는것이고내일을하고있다는생각만확고하면더많은일을더잘하기위해노력하는것은어렵지않다고생각한다.여러분은세상사람들이가지고있는일에대한생각과는차별화된,다른생각을스스로만들어낼수있는가?그리고그런생각이굳건한믿음이될때까지반복해서자신을설득할수있는가?만일그렇다면여러분은더많이,더잘일할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