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할수없는것을하라

"달라야산다"어중간한상품어중간한인재,어중간한학교,어중간한회사,어중간한나라등특별하게내세울것이없는상태는’위험’과같은말이다.’어중간‘이란말은어디서든구할수있다는이야기다.거래로이루어지는자본주의사회에서어중간은형편없는대접을받거나해고를당하거나몰락으로나아가는길이다.따뜻한눈으로세상을바라보는사람들에게해고와폐업은가슴아픈일이다.하지만이또한거시적인입장에서바라보면고객의욕구나필요를제태로이해하지못한어중간함때문에사회의지원이더완벽한인재와조직으로이동하는과정이라고볼수있다.


‘차별화’라는단어는우리가일생을살아가는동안항상가슴에새겨야할단어다.차별화는두가지측면으로이해할수있다.하나는아웃풋측면이고다른하나는인풋측면이다.쉽게말해결과물이다르려면반드시투입하는것도달리야한다.


나는아이들에게이렇게이야기하곤한다.’남들이다놀때실컷놀고,남들이잘때실컷자고,남들이즐길때실컷즐긴다면어떻게남과다른인생을살아갈수있느냐?아웃풋이다르기를소망한다면인풋이달라야한다.이런원칙은내삶에서굳건한생활철학으로자리를잡은지오래되었다.그래서나는웬만해서는세상의유행에그다지일희일비하지않는다.유행은그저유행이다.그것은대다수사람들이선택하는것이지내가반드시따라야히는것은아니라고생각한다.이런점에서나는주관이란단어를무척중요하게여기며주관에따라살려고노력한다.

오늘날처럼혁신과변화의속도가숨가쁘게돌아가는시대에서는반드시남과다른인풋관리를해야한다.여러분을차별화할수있는습관에는어떤것들이있는가?우선은직업적성취를위해내가타인과달라야할것들을엄격하게검증할필요가있다.그냥세상사람들이시는방식과엇비슷한방식으로1년,2년,그리고그이후의삶을살아간다면큰이변이발생하지않는한결과도엇비슷할수밖에없다.결과가엇비슷해진다는이야기는이후의인생도대다수사람들이가는전철을그대로밟게된다는말이다.


최근베이비부머세대의은퇴를전후해부실한노후준비에대한자성과각성의이야기들이여기저기에서들려온다.지금3040대의직장인이라면베이비부머세대의노후는곧자신이직면할미래이기도하다.특별한노력이더해지지않는한도내에서말이다.나의경우,남들보다조금이른30대부터분발하여준비했다.그결정적요인은같은직장에서함께일하던상급자들이직면한직장말년과그이후의인생을직접목격했던데있었다.함께일하던분들이겪는어려움과고민이그어떤책에등장한사례보다,그어떤정보보다도생생했다.

인간이동물과구분되는가장큰특징은바로사유할수있는능력일것이다.우리는자신그리고자신의앞날을고민하고생각한다.내가이렇게살다보면앞으로어떻게될수있을까?그런생각을해보고자신이지금무엇을해야할지생각할수있는존재가사람이다.그처럼앞날에대해깊이생각해보면자신을구원할수있는것은타인의선의나호의가아니라타인과는차별된자신의목표와의지다.


그런데생각은생각만으로그쳐서는안된다.생각은그저생각일뿐이다.미국의여자축구선수로명성을날렸던미아햄은은퇴후미아햄재단을설립해골수질환연구와축구선수를꿈꾸는어린선수들을도왔다.그녀는이렇게말했다.’최고가되고싶다는건그냥네결심일뿐이야.중요한건매일매일그결심을실천해가는일이지"이얼마나강력하고감동적인메시지인가.이렇게해야지,혹은저렇게해야지같은생각은누구나할수있다.중요한것은그런결심과생각을매일매일행동으로옮기는것이다.

나는그렇게해가는것에서아름다움을느끼곤한다.마치선사의고승이득도의경지를위해한걸음한걸음나아가듯,매일생업의전선에서,혹은생활의장에서하나하나쌓아가는것이다.그런데그과정에서남들이다히는대로,혹은남들이히는만큼만해서는안된다.타인과뚜렷하게구분되도록해나기야한다.그렇게하루가가고또하루가가다보면어느새자기자신이남들과는다른멋진인물,그리고어디에내놓아도손색이없고쓸모있는사람이되어있음을발견할것이다.

그런데인풋을차별화함으로써아웃풋을차별화하는것에대한책임은어느누구도대신젊어줄수없다.이는전적으로자기자신이젊어져야할생의의무와역할소명이되어야한다.우리는한평생을두번살다가는것도아니고딱한번살다간다.이불변의진실앞에서우리가선택할수있는삶의선택은가능한한자기자신을완전함과탁월함에기깝게만들어나가는것이라고생각한다.그것이야말로자신이선택할수있는게아니라더이상의의문을가질수없는불변의진실이다.


젊었을때나는그런생각을막연히가졌다.그당시에는철학적인삶의의미보다는세속적인것들이더많은부분을차지했다.여러분도이점을능히이해할수있으리라본다.입신과출세,더높은자리와더많은부를축적하는것이전부인시절도있어야한다.그러나세월은욕망의크기를적절히조절해줄수있을뿐만아니라그런것들을훨씬뛰어넘는궁극적인지향점을제시해준다.바로한인간의평생은탁월함을향한전진이어야한다는시실이다.그것이인간이다른동물과뚜렷하게구분되는점이다.우리의내면세계에자리한미숙함을넘어서는일에서부터동물적본성이나사악함을길들이는일모두가자신을완전하게만드는일이다.


그러면어떻게해야할까?오늘날처럼마케팅으로념처나는시대에는자신의중심을찾는일이필요하다.유행하니까,혹은남들이다들하니까따르는것이아니라자신의주관으로띠를것인지말것인지를결정해야한다.남들이하니까하는것이아니라내가해야하기때문에그럴만한가치가있는일이기때문에할수있어야한다.자신의중심을잡기가무척힘든시대이지만좀더가치가있는인생을살아가려면확연히차별화되어야한다는사실을기꺼이받아들여야한다.바로이런결단이나결심에서부터모든것이시작된다.


그다음에필요한것은두가지를확연히나누는일이다.즉인풋과아웃풋을별도로관리해나가야한다.우선여러분이직업인으로서만들어낼수있는차별된상품이무엇인지정확히정의한다.여러분을오래오래안전하게지켜줄수있는것,그리고여러분에게인간적인자존감과경제적인풍요혹은명성을가져다줄수있는것을찾아내야한다.이는인생에서대단히중요한전략적의사결정대상에속한다.이를구체적인아이템으로정리할수으면더욱바람직할것이다.내경우는아카데미즘과저널리즘에속히는실용지식을계속만들어내는것이었다.그리고지금은점점범위가넓어져철학,문학,사학분야로확대되었다.나만할수있는것들,그리고남들이쉽게할수없는것들이라면더욱더빛날것이다.

이어서필요한것은차별화된아웃풋을기능하게하는생활습관목록이다.무엇을해야하고무엇을하지말이야하는지,무엇을선택하고무엇을포기해야하는지결정해야한다.또한이렇게결정된것은제2의천성이되고도남음이있을정도로무한반복되어야한다.이때도남들과확연히차별되어야한다.누구든좋은습관을생각할수있다.그러나인간이란연약한존재이기때문에얼마가지못해서포기하고만다.포기해야하는이유는찾기쉬워도계속해야하는이유를찾기는힘들다.


끈기있게반복할수있는것은한인간이가질수있는대단한능력이자지능에해당한다.이것은어떤가정어떤형편에서살었느냐가전혀문제되지않는다.삶이불공평하다고하지만그런구조적특성속에서도살아볼만큼가치가있다고생각하는것은그런성실함을어느누구도막을수없기때문이다.그래서나는스스로선택한것을꾸준히해나가는성실함이야말로인간정신의고결한부분이라고생각한다.나는내가가진여러가지장점중에서도꾸준히무엇인기를계속해나가는힘이가장자랑스럽다.가장귀한것이기에마지막순간까지유지하고싶은덕목이다.


이처럼인풋과이웃풋모두를차별화할수있다면,처음에는크게인지하지못해도세월이갈수록자신의삶이아름답게느껴질뿐만아니라누구와도바꿀수없는귀중한정체성을지니게된다.이는전적으로자신이통제할수있기때문에그만큼더엄격한관리가필요하다.결국차별화란잠깐반짝하고마는구호나아이디어가아니라끈기와집요함을요하는굳건한습관이라생각한다.여러분의삶을그런굳건한토대위에세워보라.한번해볼만한멋진삶의원칙가운데하나이다.

<공병호박사의글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