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풀고 나누어라

일을야무지게하고자신의몫을제대로챙기는것은하다.그러나이또한지나치면부작용이발생한다.우리는사회에서이런저런사람들과만나고그들과더불어살아간다.여러분이몸담고있는직장에한동료가있는데매우유능하고일하나는똑부러지게하는사람이라고가정해보자.그런데그가자신의몫을챙기는데는익숙한반면다른사람들의사정이나형편에대해서는"그건내일이아내’라는식으로행동한다면어떨것같은가?그런사람은주변사람에게어떤평기받을까?"그친구는일하나는똑부러지게하지만사람됨됨이가영아니다"평가를받을것이다.오히려일하는능력이떨어지는사람들보다감정적인비난을더심하게받을가능성이높다.


우리는인간이이성적인존재이면서도감정적인존재라는사실을잊지말아야한다.누군가가유능하다면주변사람들은그가일처리면에서매우뛰어나다고평가하는동시에그이상의기대를갖는다.일에서처럼뛰어나지는않아도어느정도이상으로사람됨됨이도훌륭할것이라는기대말이다.그런데그런기대가깨지면급기야는일에서의유능함마저도부정적인평가를받게된다.


본래사람은타인의고통이나처지를공감하는능력을갖고있으며인간이기때문에타인의고통과고난에대해깊은동정심을갖는다.그래서보통사람들은유능한사람에게더높은기대수준을갖는다.그다지유능하지못한사람도주변사람들을생각하는데많이배우고일도잘하는사람이어떻게자신만챙기느냐는것이다.


우리모두가분주한시대를살아가고있긴하지만남보다일에서괄목한성괴를거두거나,남보다좋은환경에서성장했거나,남보다지위나재산측면에서더많은것을가진사람이라면자신이누리는것을당연하게생각하지말이야한다.다시말해그런것들을누리는만큼그비용을지불해야한다는생각을하고있어야한다.전통적으로’노블리스오블리제’는물질적으로더많이가진사람의경우에적용되는가진자의책무이지만우리는이를확대해서해석해야한다.즉돈이아니라도무언가를더많이갖거나누리고있는경우라면자신이가진것의일부를타인을돕는일에시용해야한다.


언젠가한대기업에서오랫동안임원으로일하다가떠난한사람을만났다.이야기중에그가모셨던한경영자의이야기가나왔는데,그사람의사업능력뿐아니라인간됨됨이에대한이야기까지도들을수있었다.그경영자는항상다리를꼬고비스듬히앉은상태에서보고를받았다고한다.단한번도"000이사앉아서편안하게보고하지"라고말한적이없었다고한다.큰재산을물려받은그경영지는그임원보다불과두살위였다.그임원은이런말로이야기를정리했다.’좋은집안에서태어나많은유산을물려받았고최고의교육을받았다면부하직원들을좀더배려했어야그들로부터존경을받을수있었을겁니다."꼭물질이나돈이아니라고해도자신의자리에서베풀수있는것을찾는일은결코어렵지않다.


물론무언가를베푼다고하면대개는머릿속에돈을떠올린다.하지만이글을읽는독자들가운데는돈으로타인을마음껏도울수있는사람이많지않을것이다.그래도지식,정보,취미등다양한분야에서내놓을만한것이있다면그대기를기대할수없어도조금씩베풀어보면어떨까?불가에서는이런행위를두고’보시(布施’라는표현을시용한다.’널리베푼다.’는의미를지닌이말응용해지식을나누는것을’지식보시’,음악정보의나눔을‘악보시’,그림정보의나눔을‘미술보시’등으로표현할수있다.


누구든지자신이더많이갖고있는것으로타인을도울방법을찾아볼수있다.그런데이렇게순수한의미에서시작한활동이나중에는자신에게직접혹은간접이득을주는경우도있다.하지만후자는단순히부산물이나보너스정도로생각해야한다.


그러면내가베풀기에서활용해온방법은무엇일까?하나는실천한지10년가까이되어가는것으로나는일주일에서너번독서관련정보를보내는서비스를해왔다.처음에는최신트렌드를지인들에게전달하는서비스로시작했지만중간에서비스의내용을바꾸었다.우선내가다양한분야의책을많이읽기때문에독서서비스회에서제공하는것처럼책의내용을요약해서전달하는것이아니라책의내용가운데서아주중요한부분을발췌해전하는서비스로진화했다.물론국내에는짧은명언을제공하는서비스도있지만중요내용을발췌1해전달하는경우는흔하지않다.그러니까내가하고있는일기운데서내게있는재능을중심으로타인을돕기시작한셈이다.이를두고내가떠올린단어는’법보시’라는것이다.본래법보시는부처님의가르침을전히는것으로다양한보시가운데으뜸으로친다.이를현대적의미로해석하면일반인이살아가는데필요한지식이나정보를제공하는것도’법보시’라고부를수있지않을까?


트위터를하다보면규칙적으로음악관련정보를제공히는분들이있다.그중강남에서바이올린을가르친다는어떤분은바이올린연주곡가운데서일반인들이듣고즐거워할수있는곡들을계속해서보내준다.또한정보산업분야에서CEO로활동하고있는어떤분은정보통신분야의최신트렌드를트위터친구들에게전달해준다.처음시작은자신이잘아는분야에관한정보를제공함으로써타인을돕는것이었지만지금은자신의브랜드파워를높이는데도크게기여하고있다.

1년전부터내가시작한또하나의서비스는매일아침6시무렵에올리는재벽단상’이다.이또한특별한의도를갖고시작한것이아니다.나는내가늘글을쓰는사람이기때문에다른사람들에비해콘텐츠를만들어내는능력이있을것이라는판단을내렸다.그래서그냥신변잡기에관한글만올리기보다는,내가읽는글가운데서타인들에게도움을줄수있는영감이실린짧은글을올리면좋지않을까생각했다.

이처럼순수한마음에서시작된’새벽단상’은현재홈페이지의한코너가되었고나는매일새로운글을정리해서올리고있다.순수한마음으로시작하여많은사람들에게힘과용기를제공했다는점도좋았지만매일삶의동기와용기를받을수있다는점도또다른이득이었다.처음에는전혀기대하지못했던이득이었다.1365일동안매일아침하루도빼놓지않고140자내로아름답고용기를줄수있는짧은문장을만들어내는일은결코쉽지않다.하지만이처럼규칙적인활동은내자신의생활에규율을제공할뿐만아니라그런행위를하면서스스로재미를만들어내는또하나의활동으로자리잡았다.

이처럼타인을돕기위해우연히시작한일이시작할때는전혀예상하지못했던이득을가져다주는경우가많다.자신이재능을가진분야에서타인을도울수있는방법으로는무엇이있을지생각해보고실행에옮겨보자.기대이상의큰의미를발견할것이다.

앞의사례들과같이의도적으로타인을둡는일도있지만일상생활에서습관적으로타인을돕는일도있다.이는한인간의됨됨이를바람직한상태로이끌어가는방법이기도하다.우리는일상에서많은사람들을만난다.택시를타면기사의도움을받고비행장의안전검색대에서는검색요원들을만난다.뿐만아니라누군가로부터도움을받는일들로우리의일상이이뤄진다.그런도움은아주당연하게여겨지기도한다.왜냐하면그것은그들의직업이기때문이다.하지만그런도움에대해한번쯤진지하게생각해볼필요가있다.

타인에비해더나은위치에선사람이라면그렇지않은사람에대해좀더따뜻하고관대한마음가짐을갖도록하고이를적극적인행동과말로표현할수있어야한다.이런행동을통해자신의품위와사람됨됨이를더나은상태로만들수있다.그렇다면어떻게하면큰부담없이다른사람을도울수있을까?


많이누리면누군가를돕는다는행위자체를당연히여겨야한다.물론어느누구도여러분에게이것을도와라,저것을도와라이야기하지않는다.그리고여러분은도울필요도없고의무도없다고생각할수있으며누구에게도강요당할이유가없다.그럼에도불구하고여러분은선택의주제이기때문에다시한번생각해볼수있다.내가누리는것이모두내가잘나서누리는것일까?내가가진재능가운데일부를타인에게나누어주면어떨까?그이돈이든지식이든,정보든말이다.결국모든것은무엇이올바것인가를판단하는데서부터출발한다.내가누리는것에대해사히는마음으로타인에게내가가진것의일부를제공하는것을당연하게받아들여야한다.


무엇으로다른사람을도울수있는지꼼꼼히챙겨보라.생업에크게부담이되지않는활동이라면더좋다.그리고한번이아니라꾸준히할수있는것이라면더더욱좋다.그렇다면당연히자신이많이갖고있거나좋아하는것을중심으로자신이도울수있는

일을찾아보면도움이될것이다.타인에게도움이될수있는것이라면무엇이든좋은데여러분도의무감반즐거움반으로시작하면도움을주는횟수가늘어날수록즐거움이차지하는비중이점점더커질것이다.

어떤활동이라도꾸준히계속해서하기가쉽지않다.타인을돕는일또한그렇다.하다보면중간중간그만두고싶을때가있다.이럴때는잠시쉬었다간다고생각하면도움이될것이다.사람이기계가아닌이상처음시작했을때의마음을계속해서유지하기가쉽지않다.따라서도움을위한활동이중간에시들해지면조금빈도를늦추더라도중요한것은계속해야한다.계속하다보면또다시원래처럼적극적인상태로되돌아가게된다.잠시소강상태가있었다고해서포기하는잘못만범하지않으면된다.


그런데처음에는순수한마음으로시작했더라도이런활동이지속되려면어떤경우든자신에게남는것이있어야한다.타인을돕는다는순수한생각에서출발해도’이득’이란단어가더해지면훨씬힘을얻기때문이다.그이득은즐거움이나기쁨일수있고,자신의이름을널리알리는일일수도있으며자신의사업에힘을더해주는일일수도있다.타인을돕는일이처음부터이런목적을갖는것은일견불순해보인다.하지만타인을잘도우면도울수록의도하지않은이득이생긴다.


이런이득에대해스스로불순하다는평기를내릴필요는없다.왜냐하면이런이득이궁극적으로계속해서도울수있는힘을더해주기때문이다.때로는베풀기가자리를잡아갈수록그런이득이될수있는것을적극적으로찾는일도필요하다.이득은나름의의미를부여할때더쉽게찾을수있기때문이다.

마지막으로일상의삶에서자신에게크고작은도움을베푸는모든사람에게친절하고관대하며사려갚은미음과언행으로대하는것을완전히폼에익혀야한다.지금은부족하더라도자꾸자신이이상적으로생각히는것을염두에두고말하고행동하다보면서서히자신이바라던모습에가까워진다.베풀기는처음에는타인을돕는일에서시작하지만나중에는결국자신을돕는일이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