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정직하라

자신에게정직하라


"남을속이지마라라."“거짓말하지마라라."우리가아주어릴때부터귀에못이박히도록들었던결코타협할수없는삶의원칙들이다.그러나자신을속이는일은어떤가?성장하면서이따금듣긴해도그다지심각하게받아들이지않았던삶의원칙일것이다.

가지금뭘해야하지?‘이런질문은대개그해답을쉽게내을수있다.물론이따금해답을찾기어려운삶의난제들이있지만일상생활에서접하는대부분의문제들에대해서는어떤것이정답이고어떤것이정답이아닌지쉽게알수있다.즉,우리는해할일과하지말아야할일들을대부분쉽게알수있다.


고혈압처럼심혈관질환증세가있다면미리미리체중이지나지게불어나지않도체중관리를하면된다.건전한상식을가진사람이라면이런시실을모는이는거의없다.하지만체중조절에실패하는사람이의외로많다.당뇨병과같은대사증후군질환을앓는사람이라면당을조절하는데식이요법과적절한운동이필수라는사실은누구든지안다.하지만’별일있겠어.’라고생각하며식이요법과운동을하지않다가급기야는병을악화시키고시력상실과같은합병증으로고생한다.돌이킬수없을정도로자기자신을어려운상황에빠뜨리는것이다.


뿐만아니라술,담배,도박이중독성이강한식품이나오락이가져오는부정적인효과를모르는사람은없다.하지만중독때문에그만두기일차일미루다가마침내딱한사정에빠지는사람이의외로많다.


왜뻔히알면서도그명백한해법을천하실패는것일까?우리들의마음속에는항상진(奏)나라와한(漢)나라가싸우고있.’이걸해야돼’라고주장하는세력이있는반면’이걸하면안돼’라고막는세력이있다.매일이그렇고매순간이그렇다.싸움박질이일어날때마다본능의목소리는이성의목소리허용하지않는다.이두고"인생은’본능억제’와’본능허락’두가지가늘싸움질하는전쟁터다"라고말하는사도있다.

대부분의상황에서는본능을억제해야하데이게쉽지않다.그래서번번이알면서도지할선을넘고만다.성공하는패하는사람르는여러지기이있겠지만,이처럼본능을억제할수있느냐의여부도중요한기준이된다.


그렇다면자기자신에게정직해지는방법에는어떤것이있을?우선은자신과맺은모든약속을반드시지키도록노력해야.물론우리는인간인지라약속을지킬수는없다.그렇지리저리핑계를대거나자신의행동을합리화하여약속을기게유를만들어내서는된다.


마여러분은마음을먹고영회를보거나전시회에참석하거나강연을들으러가겠다는계획을세운적이있을것이다.이렇게자신과한번맺은약속은천재지변과같은위급상황이발생하지않는한꼭지켜야한다.그런데대부분의사람이약간의틈만있으면가지않을이유를찾는다.비가오면비를핑계로가지않고친구가오면친구의방문때문에가지않는등별별이유를다만들어낸다.조금이라도힘든일이면해야할이유를찾는일은어렵지만하지않아도될이유는얼마든지만들어낼수있다.한마디로우리는자신을기만하거나속이는데재능이있다.이를적절히억제해야만성공할수있다.

자신에게정직해지는다른방법으로는남이보든보지않든양심에따라한치의부끄러움도없도록반듯하게행동하는것다.인간은누군가가지켜볼때와그렇지않을때행동이반드시일치하지않을수있다.그래서이따금수뢰사건에걸려평생동안쌓아온명성을분탕질해버리는경우가발생한다.스스로정직하라는원칙은자신을보호하는일일뿐만아니라자신에대해강한자긍심을가질수있는멋진방법이다.남이보든보지않든간에흠결이남을만한행동은하지않도록하라.이는철저한훈련에서온다.아주사소한일이라할지라도타인의시선과관계없이자의높은기준에맞춰행동하자.


정직함과관련해또하나의방법은중독과관련된것이다.금긍정적중독도있다.한분야에몰입해서워커홀릭이라고불릴정도로일에매달리는사람을두고히는말이다.하지만우리가정해야히는것은부정적인중독이다.통상적으로한번발을디면빠지기힘든중독이있다.내경우가장끊기어려웠던중독가운데하나는젊은날배웠던담배였다.숱한시도와노력침내금연에성공한후나는다시는어떤종류의중독도가까이하지않겠다는원칙을세웠다.커피나특정탄산음료중독까지도포함함은물론이다.사회적관습처럼받아들여지는중독다른중독과달리부정적인효과가상대적으로적다.하지만꼭그걸계속해서해야하느냐는질문에대해서는’그렇다’라고할수없는경우가대부분이다.그렇다면남은것은자신의목소리에충실하게행동하는일이다.

대부분의중독은그대상에대해노예혹은준노예상태가되는것이다.커피노예탄산음료노예담배노예,노름노예게임노예등자유의지가진인간이자신의의따라행동하지못함을뜻한다.자기내면의목소는그로들어보라.나노예로살아가기를소망하?백이면백사람모두가할수만있다면노예상태벗어나고싶다고답할것이다.그것이바로자신의진솔한목소리다.그목소리에따라행동하는것이바로자신을속이지않는길이다.

또하나,자신에게정직해지기위해서는미루는습관을고쳐야.사람은대개마시벨로같은달콤하고부드러운것을선호한다.의사결정을내리고행동을결정할때지금당장효과를내는일에우선손이가는것이다.아이와어른은이런점에서확연하게차이가난다.단기적인욕망을억제하고중장기적인효과를모두고려해서의사결정을내리고행동한다면돈,지위,미래준비,건강관리등많은면에서비용을줄일수있다.하지만성인들중에서도유독의사결정에있어서만은아이들처럼유치한결정을내리는이있다.


누구나회사란계약의종합이며일정한시점이되면회사를떠나흘로서기를해야한다는사실을안다.이를모르는성인들은없을것이다.그런명백한시절에도불구하고대개는현재의쾌락이나즐거움을유보하지않는다.중장기적으로나타날부정적인파급효과를충분히고려해서행동하는사람들은소수다.노년빈곤의문제,은퇴이후의생활고문제가모두개인의책임은아니지만단기편안함을극복하지못한데책임을물을수는있다.물론사회요인이나불운과같은요소들이미치는부정적인영향도고려되어야하지만말이다.


마지막으로,인간은늘유혹에취익끝한존재이기때문에자신을속일수있는가능성자체를줄있어야한다.다시말해유혹에넘어갈수있는여지아예없애는방법도예방차원에서스스로정직해질수있는방법이다.유혹으로부터여러분자신을보호하라!자신의행동을합리화해서정직함이란기준을어기지않도록하라.

인간은불완전한존재다.때문에언제어디서나늘정직한존재로남아있을수는없다.하지만정직한삶은인생의중요한원칙이되어야한다.이것은복잡하지도어렵지도않은일이다.’이것은나에게정직한결정인가?’이것은정직한행동인가?같은간단한질문을자신에게던지는것만으로도스스로되돌아보고점검할수있다.다만생각하는것에그쳐서는안되고실행으로옮길수있어야한다.올바르지않다고판단되면하지말이야하고올바르다고생각하면반드시실행에옮겨야한다.

학교를졸업하고사회생활을시작하면우리는각기계따라자신의삶을만들어가게된다.직장인들의경우직장에머무는시간을포함해서자신의생활을자유의지에따라열살아갈지,대충대충하면서살아갈지결정해야한다.때로는상대방의호의를받아들여야할지말이야할지를비롯해무엇을먹을지떻게시간을보낼지등다양한판단의기로에설때도있다.성인에게는어느누구도이를강제하거나강요하지않는다.알아서결정하고알아서그결정에따르면된다.자신을속이는활동하더라도양심의가책을제외하면단기적으로어떤처벌을받지않는다.그러나나는세상살이에건너뛰는법은없다고생각한다.반드시훗날합당한대기를지불하게되는것이세상살이이다.


그동안사회생활을하면서’저렇게하면안되는데’라고평가할수밖에없는사람들을여럿보았다.운좋게도이리저리빠지면서잘나가는사람들도보았다.그렇게작은행운,큰행운이따르다보면어느덧자신도취하게된다.자신이원래능력이있다고생각할수도있고,원래이런권력을마음껏휘두를수있는자격을타고났다고생각할수도있다.더심각한문제는,한마디로세상을습게볼기능성이높아진다는점이다.’이렇게막해도되는구나’하고마구잡이로행동하게된다.

세상이허술한면도있지만자신이생각하는것처럼그렇게심게허술한곳은아니다.그런데도세상을쉽게보는사람들은자의승승장구에힘입어예사로이양심을속이고자신을합리화한다.하지만그러다결정적인일격에넘어지고만다.내가본그런람들가운데참으로똑똑하고아까운사람들도제법있었다.이들은그타격이너무크고신뢰에손상을입어결국재기에성공하못했다.

렇게무대에서사라져버린사람들을하나하나손에꼽다보면공통점은분명하다.자기자신을속이는일을너무쉽게당연하게여긴것이다.자신을보호할뿐만아니라자긍심까지가질수있는최고의방법은정직이란잣대를엄격하게자신에게들이미는것이다.그리고기능한한예외조항을두지못하도록자신을다그쳐야한다.

외유내강(外柔內剛이란옛말도자신에대한정직함의또다른표현이아니겠는가?타인의결정에대해서는관대함으로자신에해서는추상같은엄격함으로자신을만들어가야한다.‘잘도피해간다.’는말이늘따르지는않는다는사실을기억하라.자신에게우직하리만큼정직함을유지하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