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사람을연기할때기분이좋아지는것은연기하는동안다른이들에게힘을주기때문이다.지하철안에서무거운짐을들고고생하는노인이있으면자리를양보하고짐을짐칸에올려준다.
"고마워요"
"천만에요"
운전할때끼어들려는차가있으면양보한다.
"먼저가세요"
그러면상대차의비상등이깜박이며고마움을전한다.
누구나바른행동을하고왠지모를쑥스러움에몸둘바를모르면서도’좋은일을해서그런지기분이좋다.’라는상쾌함을맛본적이있을것이다.물론그런행동이자기만족을위한일이고위선적인행동이라며냉소를보내는사람도있을수있다.
하지만우리인간들에게는자신의이익을우선하는자기중심성과타인이행복해지는것을보고행복을느끼는자기헌신의마음이공존한다.
우리는’나자신을위해’와’타인을위해’를같은강도로행동할수있다.이를테면지켜보는사람이없어도길가에떨어진휴지를주워쓰레기통에넣는행위는좋은사람을연기하는동시에본능적으로좋은일을하고타인에게보탬이되고싶어하는욕구다.
이런이타적인행위는삶의보람일의보람이라는욕구를채우는것과도일맥상통한다.이와관련한한일화가있다.
한여학생이학교에가는척하고공원벤치에앉아서시간을보내고있었다.공원옆에는작은채소밭이있었는데,그녀는온종일벤치에앉아서채소밭을일구는할아버지의모습을멀거니바라보았다.할아버지도그녀의존재를알아차리고있었다.평소같으면"학교에있을시간에어째서공원에서이러고있는거냐?"라고물어봤을테지만,할아버지는여학생이그렇게공원에서시간을허비하는이유를대충짐작하고말을건냈다.
"학생,시간있으면밭일좀도와주겠어?"
그날이후토마토를키우는것이그녀의일과가됐다.비료주는법과물을주는시간등할아버지는손짓발짓으로가르쳐주고,그녀는매일정성들여토마토를가꿨다.
이윽고그녀가애지중지하며돌보던토마토가빨갛게익었다.
그날여학생과할아버지는조심스럽게수확한토마토를덥석베어물며서로마주보았다.그리고입을모아소리쳤다.
"맛있다!"
할아버지가말했다.
"이렇게맛있는토마토는처음이구나.그렇게온마음을다해정성껏키웠으니당연한일이지.이토마토라면세상모든사람들이먹고싶어할게다.먹어본사람이라면모두맛있다고할거야.넌정말훌륭하구나.세상모든사람들이기뻐할토마토를만들수있으니까"
여학생의뺨이붉게물들었다.다음날그녀는다시학교에나가기시작했다.선생님이등교하게된이유를묻자,그녀는씩씩하게말했다.
"왜냐하면저는토마토를키울수있으니까요"
공부를잘하지못해도,반친구들의따돌림을받아도,자신은사람들이맛있게먹을수있는토마토를키울수있다는사실이그녀에게자신감을안겨준것이다.
고베대지진이엄습해왔을때의일이다.
피해자들의마음을치유하기위해고베의나가타로들어간나
는피난소에서열심히일하는한폭주족청년들과만났다.
"저쪽피난소에갈건데뭘가져올까?적어줘!꼭챙겨올게!""이것옮겨야해?내가들게"
그들은물자를운반하느라동에번쩍서에번쩍정신없이움직였다.그날로부터10년만에그들을우연히만났다.그들은그날의일을들려주었다.
"선생님과처음만났을때전정말바보였어요.어차피하찮은목숨이었죠.오토바이사고가난다한들죽어도상관없다고생각했어요.그런데대지진으로세상에무서운일이있다는것을알게되자,문득’대체난무슨짓을하고있는걸까?할일을해야지’라는생각이들더군요.그래서사람들을돕기위해피난소를찾았어요.그랬더니이제까지저를무시하던어른들이제어깨를두드리며’도와줘서고맙구나.정말고맙다’라고하시더군요.
그곳을떠날때는손을흔들며배웅해주시기까지했어요.그렇게대접받고배웅을받은건그때가처음이었어요.그날은오토바이도생생잘달리더군요.
선생님,저는말이죠,어쩌면오토바이를싫어했는지도몰라요.그래서오토바이에게사과했어요.너는만날고장나더니오늘은정말잘달리는구나.모두들조심하라며손을흔들고배웅해주니까너도기쁘지?너는사람을기쁘게하려고만들어졌는데,내가그동안너를잘못탄것같구나.앞으로는사람들에게기쁨을안겨주기위해달릴게.약속해’라고말이죠.제가사과하니오토바이가빙그레웃어주었어요.그순간부터오토바이가정말로좋아졌어요."
토마토를키운여학생과폭주족청년이느낀’나는이런일을할수있다’라는역할의식과’타인에게행복을선사한다.‘타인에게힘이된다.’라는기쁨이그들에게살아갈힘을안겨준것이다.
남에게인정을베푸는것은곧자기자신을위한일이다.다른사람을먼저생각하는마음은자신을행복하게하고일의보람을찾게해준다.실로기분좋은역설이아닐수없다.
사람은자신만을위해살면행복할수없다.자신의이익만따져얻은행복은고독하고언제깨질지모른다.반면,자신의이익대신남을위하는마음으로얻은행복은영원히빛바래지않는다.
"당선은당신만으로충분히아름답다"
이말은이제더는어떤감홍도,위안이나치유의말도되지못한다.불완전한자신을받아들이는것,온전히자신으로살아감은분명행복의필수조건중하나다.그렇다고해서흥미나관심의범위가자신에머물러서는안된다.지금의나로충분하다,더아무것도할필요없다’같은지나친자기긍정에부푼꼴이되기때문이다.
있는그대로의자신을긍정하면서도다른한편으로는타인을위해무엇을할수있는가,무엇을했는가도주목해야한다.’자신을위해’와‘타인을위해’가균형을이룰때,행복은최대치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