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를잘하는사람에게는정치가또는정치하시는분이라당연히하고싶지만요즘하는꼴을보면정치하는놈이란글자로박에표현할수없다는것이나만의의견은아닐가싶다.
미국에서도그런일이있다고하는글이하나가있어이런것도있구나하고정치하는놈들은이런것이필요악인가하는생각을했다.시사성이있기에올려놓는다.
쨈바른빵은과일인가?
건강에좋은까닭에많이들먹는토마토는채소일까과일일까.약간은헷갈리게하는이물음에대한답은물론채소이다.원예학에서는식용으로사용하는과일이목본성식물의열매일경우는과일로,초본성식물의열매이면채소로규정한다.
그러나미국에서토마토가채소로정식분류된배경은아런과학적사실과별로관련이없다.1887년미국에서는관세법을개정하면서과일에대해서는수입관세를부과하지않은반면채소에는세금을부과했다.당시미국에서는토마토가공공장들이생겨나고소비가증가하면서토마토수입이늘고있었다.
토마토가과일로간주된다면관세가없어쿠바와멕시코등지로부터의수입이늘고저가에판매되므로미국의토마토재배농부들이어려움에처할상황이었다.그러나토마토수입업자들은과일로분류되기를원했다.
개정관세법이토마토를채소로분류해10%관세를부과하자한수입업자는소송을제기했다.이케이스는연방대법원까지올라갔다.
대볍원은1893년토마토는과일로보기에는충분히달지않고채소와과일의구분은식사때요리로사용하느냐아니면후식으로사용하느냐에따라나뉘는데토마토는주로요리로사용되기때문에채소라는유명한판결을내렸다.
토마토가채소인것은맞지만대법원판경의근거는과학이아니었다.연방대법판결에힘입어외국으로부터의토마토수입은크게줄었으며미국내토마토재배농부들은안정된가격덕분에많은수익을올릴수있었다.
이런연방대법판결보다한층더황당한결정이지난주연방의회로부터나왔다.초.중학교점심식단에서피자가계속"채소"대우받을수있도록보장하는안이통과된것이다
연방농무부는올해초학교급식메뉴에서과일과채소등을늘리고염분섭취를줄이는방향으로메뉴를바꾸겠다고발표를했다.
이것은곧학교급식에서피자와감자튀김을제외하겠다는선언이었다.그러자농민들과피자제조업체들은즉각반발했으며의원들을상대로한로비가벌어졌다
그결과가이번결정이다.의원들의논리는피자에토마토반죽이두숟가락들어가기때문에피자는채소라는것이다.피자뿐아니라감자튀김도살아남았다.농무부는감자튀김급식회수를주1회로제한하려했지만의회는이를부결시켰다.
연방의회가왜이런결정을내렸는지는자명하다.연180억달러규모에달하는학교급식피자업계와농민들을의식했기때문이다.선거에서이겨정치생활을연장해야하는일에목숨을건의원들에게는표와후원금만이중요하다.이들에게상식과과학적사실은그다음일일뿐이다
피자가채소라면잼을바르거나건포도를넣은빵은과일로분류돼야마땅하다자신의이익을위해서라면객관적사실조차능란하게왜곡하는일에정치인들을능가할부류는없을듯싶다.
<20011년11월29일고등학교홈페지에서일부내용을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