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은 글쓰기 공부

세상을살아가노라면여러가지일들을만나고그것을해결하기위하여노력을한다.해결하려고하면그에대한지식과경험과지혜를동원한다.그러한것들은노력없이얻어지는것이하나도없다.

내가이곳에습관적으로매일글을올리려고한다.그것또한쉽지않다.이미머리와가슴에고갈상태가된지오래다.매일퍼서쓰기만했지그곳을채우려는노력이없었다.서점에가서머리를채우려하지만기억력,경제력또한받혀주지않는다.


더답답한것은내가전하려는내용을제대로써지지가않는다.열심이써놓은글을다시읽어보면횡설수설하고초점이없다.내용못지않게글쓰는법또한중요하고생각했다.

신문에서감동받는글쓰기강좌가있다고소개했다.조선일보김광일논설위원이하루3시간씩8일간진행한다고했다.백수인나에게수강료가부담이되긴했지만수강효과를기대하며등록했다.


강의첫날하바드대학생들의설문조사에서제일하고싶은것을조사했는데‘글잘쓰기’였다고소개했다.


본격적으로강의가시작되자첫시간에글쓰기에는마감이중요하다며실습삼아즉석에서그을쓰라고했다.글쓰기에만마감이있는것이아니라우리의인생에도마감이있다는것을잊지말라는당부도있었다.


어제가그강좌의마지막날이었다.강사님은그간의강의내용을리뷰해주셨다.그리고좋은글이란작가가글을통하여독자의생각이나행동이작가의의도대로되도록쓰는것이라며좋은글을쓰는법을소개했다.


좋은글이란구성을일반적으로알고있는내용(fact)을60%,과인용을30%그리고자기주장을10%로하여야한다고했다.이것이글쓰기문장의황금비율이란다.문장은짧게하고.글을다쓴후에는반드시소래내어읽어봐야퇴고가쉽다고했다.


강의를무두끝내고강사님이그동안수고했다며맥주로한잔쏘겠다고했다.이런것은처음이기에즐겁고감명있게마무리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