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있어서 의무와 선택은 구분하라

오늘은’삶에있어서의무와선택은구분하라’는내용으로말씀을드리도록하겠습니다.인간은동물적속성과신적속성두가지로이루어져있다고생각합니다.동물적속성은육체적인부분이고신적속성은정신적인부분입니다.우리는동물적속성과신적속성두가지를충족시킬때행복을느낄수있다고생각합니다.

두가지를나누어서생각해볼필요가있습니다.육체적인부분은바로물질적인부분이고정신적인부분은그대로정신적인부분입니다.동물적속성인육체적인부분을충족시킬때우리는살아서존재할수가있습니다.

그리고정신적인부분을충족시킬때우리는행복할수있다고생각합니다.

우리가동물적속성과신적속성을지니고인간으로태어난이상동물적인속성을유지하면서생명을유지해야하고신적인속성인정신을충만함으로써행복을이룰수있다고생각합니다.그래서동물적인속성을채우는것을저는의무라고생각하고신적속성인정신을채우는것을선택이라고생각합니다.

그러면먼저의무부분에대해서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가물질적으로최소한어느정도를가져야할까?

전세가지로생각합니다.

하나는생계를유지해야합니다.

두번째는자녀교육,인간은죽지않습니다.

나는죽지만나의DNA가나의피가나의살이내자식을통해서다음세대로계속이어지는겁니다.그래서나를포함해서내자식,손자,증손자까지쭉이어지면서더삶이나아지기를바랍니다.

따라서자녀교육을통한삶의향상은본능적인부분이라고저는생각합니다.

세번째는인간이동물들하고다르기때문에최소한의문화생활을해야합니다.

그래서우리가물질적으로충족시켜야할부분은가족생계,자녀교육,최소한의문화활동이라고생각합니다.

물질적인부분은의무부분입니다.

만약에의무부분을우리가제대로충족시키지못하면내형제나이웃이나대신책임을지게됩니다.무소유,삶의욕구는줄일수있지만가족생계,자녀교육,최소한의문화활동정도는충족시킬수있을정도의물질은반드시책임을져야합니다.그렇지않으면결국이웃과사회의해약이된다는말입니다.

그리고선택적인부분은내정신적으로행복감을느낄수있는부분입니다.

선택은자신이하고싶은일을하는것입니다.그런데선택부분은다양할수록좋습니다.

모든사람이돈이많으면행복할것이라고선택부분을생각한다면모든사람들이돈만추구할것입니다.그러면굉장히경쟁이치열해지면서많은사람들이행복할수가없습니다.

그런데어떤분은돈이중요하다고생각하고어떤분은신양이중요하다고생각하고또어떤분은예술이중요하다고생각하고이렇게다양한선택들이있을때개인들도그것을달성하기가훨씬쉬워집니다.사회전체적으로도탄탄해집니다.다양한가치들이추구가되면서굉장히건강해집니다.

그래서우리가삶을살아가는데있어서는우리가쓰는시간,에너지,노력들을둘로구분해서첫번째부분이의무부분(물질적부분)물질적부분은최소한우리가갖춰야할부분까지는반드시노력을해야하고이게갖추어졌다면그다음에는각자가좋아하는일,진짜하고싶은일을선택해서노력을해야합니다.

우리가의무적인부분을포기하는것은생존을포기하는것이고선택적인부분들을포기하는것은행복을포기하는것입니다.그래서물질적인부분과정신적인부분을같이추구하면서의무는반드시내가꼭이루어야할내용들이고선택은그선택을통해서참행복을찾을수있는길이라고생각합니다

넷향기에서옮겨왔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