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지자기(自止自棄)

노수신(盧守愼·1515~1590)이임금에게먼저뜻을세울것을청한’청선입지소(請先立志疏)’의한대목."대저뜻이란기운을통솔하는장수입니다.뜻이있는곳이면기운이반드시함께옵니다.발분하여용맹을다하고,신속하게떨쳐일어나는것은힘을쏟아야할곳이있습니다.산에오르면서꼭대기에뜻을두지않는다면,이것은스스로그치는것[自止]이됩니다.우물을파면서샘물이솟는것에뜻을두지않는다면이것은스스로포기하는것[自棄]이됩니다.하물며성현과대덕(大德)이되려면서뜻을세우지않고무엇으로하겠습니까?"


등산은정상에오를목표를세우고차근차근밟아올라간다.우물은차고단물을얻을때까지파고또판다.파다만우물은쓸데가없고,오르다만산은가지않은것과같다.목표를정해큰일을도모할때는심지를깊게하고뜻을높이세워야한다.뜻이굳지않으면제풀에그만두고제스스로포기하고만다(自止自棄).목표를향해밀어붙이는힘은굳센뜻에서나온다.굳센뜻이없이는추진하는에너지가생겨날데가없다.


하수일(河受一·1553~1612)은젊은시절두동생과함께청암사(靑巖寺)에서글을읽다가절뒷산에올랐다.정상에서내려오면서그느낌을이렇게적었다."사군자는몸둘곳을마땅히가려야한다.낮은곳에처하면식견이낮아지고,높은곳에처하면식견이높아진다.높지않은곳을택한대서야어찌지혜를얻으리(士君子處身宜擇,處下而見下,處高而見高.擇不處高,焉得智)."꼭대기에서는시야가툭터져서안보이는것이없었는데,내려올수록시야가좁아져서답답해졌기에한말이다.


조광조(趙光祖·1482~1519)가말했다."등산을하면서산꼭대기까지가려고마음먹은사람은비록꼭대기까지못가더라도산허리까지는갈수가있다.만약산허리까지만가려고작정한다면산밑바닥을채벗어나지도않은채로반드시그치고말것이다(登山期至山頂者,雖不至頂,可至山腰矣.若期至山腰,則不離山底而必止矣)."


품은뜻이그사람의그릇을가른다.바라보는높이에따라뿜어져나오는에너지의양도차이난다.제깜냥도모르고날뛰는것은문제지만,해보지도않고자포자기하는것은더큰문제다.


<정민의한양대교수님의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