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현재에 얼마나 충실한가?

사람들의고민에는한가지공통점이있다.숱한걱정거리에서지금당장’해결하지않으면되는것이의외로적다는이다.우리가끌어안고있는걱정은크게가지로구분할.하나는이미지나가버린일들을하염없이되뇌며후회하는이고,다른하나는아직오지도않은미래의고민을미리걱정하것이다.


사흘프레젠테이션에서실력을제대로발휘하지못했어.아마상사는나를형편없는사람으로평가할거야’처럼과거의실패를끌어안고끊임없이끙끙앓거나내일병원에가서받아야하는데,예기치못한병이라도발견하게되면어떻게하지?’처럼그때가되지않으면알수없는일로노심초사한다.이처지금’,당장’일어나지않은상황에대해고민하고불안해하는경우가많다.

고양이나개와같은동물은그렇지않다.그들은당장배가부르면다음먹이는언제먹을있을까?’하는걱정따윈하지않는다.여유롭게털을고르는동물들의모습을보면서너희는마음편해서좋겠다.라고우리는생각한다.동물과인간중에서쪽이행복한지를비교해보면단연동물일것이다.인간은현재에만족하지못하고미래의일로근심한다.반면,동물은현재에몰두한다.그들에게과거와미래는부질없다.오로지그순간에몰두해지금’을살아간다.

인간은과거,현재,미래라는종류의시간속에서살아간다.우리는현재’밖에는없다.과거는이미지나가버린시간이고,미래는아직오지않은시간이다.어떻게든마음의평온을고자하는것은과거도미래도아닌현재’의당신이다.

과거와미래는현재의일부다.과거는기억의창고로서현재이고미래는상성으로서의현재이다.행복도과거나미래에는존재하지않는다.불행도슬픔도기쁨도모두현재에만존재한다있다.따라서지금을얼마나소중히생각하고즐길것인가순간을얼마나깊이있게음미할것인가에따라우리가느끼행복의깊이가결정된다.


개그맨으로활동중인타무라히로시(田村格)《홈리스에는다음과같은에피소드가나온다.지독히가난해서제대끼니를때울없었던소년은어렵게구한밥을목으로삼키는것이아쉬워서몇십번이나꼭꼭씹는다.여러씹으면밥맛이라지지만계속씹다보면맛이변한다.어떤말로도형용할수없는깊은맛이입안가득퍼진다.

그래서소년은씹는다.’는행위에온전히몰두한다.현재라시간에그보다집중할수는없다.과거도미래도차단하고금이순간을깊이있게음미한다는점에서소년은모든고민에벗어나온전히만족한시간을보냈다고할수있다.

풍요로운사회에서얼마나많은사람들이소년처럼현재’라는인생을깊이음미하는체험을있을까?지금해야내일이나언제든있다며대강넘기지않는가.아니면거의일로끙끙거리며고민하거나아직일어나지도않은미래의일에대해지레짐작으로넘겨짚어가며걱정하고있지는는가.

지금이라는시간을쓸데없는걱정으로낭비해서는절대해질없다.행복은현재’라는인생을깊이있게음미할소얻을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