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부자여야 남을 돕는다구요?

남을돕기위해부자일필요는없다

나는자라면서‘우리모두는세상을바꿀수있다고생각하게됐다.남을돕고,선행을하는것이사람의의무라고생각한것이다.내게있어누군가를돕는다는것은가족과친구들,이웃을도우면서행복을느끼는과정을뜻했기때문에결코부담스럽지않았다.기숙학교에갔을때도여전히창조적이고유용한아이디어를냈다.한번은‘학교운영과관련한개선방법’에대한보고서를낸적이있다.아마도교장선생님은이를보고몹시놀랐을것이다.나는보고서의말미를다음과같이거창하게끝맺었다.“선생님께서이글을어떻게평가하실지궁금합니다.저축해놓으신돈이있다면저의다음계획을지원하는데사용하시는게어떨는지요?.

 

교장선생님은내건방진제안에웃지도않고회초리를들지도않았다.내보고서를돌려주면서담담하게말했다.“아주좋아,브랜슨군.교지에이보고서를싣도록하게!"

 

학교를떠난후나만의잡지를만들기시작하면서,그것을세상을바꾸기위한시발점으로여겼다. 누이린디와내가길에서〈스튜던트〉를팔고있을때였다.한부랑자가다가와돈을달라고했지만갖고있는돈이한푼도없었다.하지만어떻게든그를도와줘야한다는생각으로불타올랐던나는옷을벗어줬다.아직도그기억이생생하다.이후실질적으로또래친구들을돕기시작한것은학생상담센터를운영하면서부터다.나와뜻을같이하는몇몇급우가자원해서직원으로함께근무했다.익명이보장되고몹시친절한답변을해준덕분에많은학생들이아파트보조금문제에서부터아르바이트문제에이르기까지다양한질문들을해왔다.그중가장많은부분을차지한것은성에관한고민상담이었다.당시우리가제공하는수준의조언을장시간내내무료로얻을만한곳은아무데도없었다.

 

당연히센터에서보내는시간이점점더많아졌다.새벽3시에막자실하려고하는누군가와이야기를나누기도했고,임신한소녀에게는가장친절한의사가누구인지를알려줬으며성병클리닉이몇시에문을여는지를알려주기도했다.당시상담센터는런던중심부에있는한유서깊은교회지하실에서시작했는데35년이지난지금까지도여전히탄탄하게운영되고있다.

 

남을돕겠다는일념으로만들었던잡지는결국레코드회사,항공사그리고모든다른회사들의모태가됐다.그후로버진을세우는데많은시간을보냈다.생존하고생활을유지하기위해서돈이필요한것은사실이지만돈이사업의목적은아니었다.중요한것은창조적으로일하고거기서재미를찾는것이다.예를들어나는편집자나기자가되길원했지만,잡지가원활하게발행되도록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수익을내야한다는것을알게됐다.그리고계속해서도전해볼만한어려운일을찾아나갔다.

 

돈에대한욕심이모든악의근원이라는말이있다.하지만꼭그렇게생각할필요는없다.돈은좋은일에쓰일수도있다.미국에서가장부유한대학인하버드는책몇권과350달러로지선신탁을시작했다.이케아는정원오두막에서출발했으며,그모회사가자선신탁이다.맥도날드의창업자레이크락(RayAKroc)은종이컵을팔면서인생을시작했지만,맥도날드는이제1년에5,000만달러를기부한다.

 

돈은선행을위한힘이될수있다.하지만선행을하기위해부자여야할필요는없다.푼돈을모아에디오피아난민들에게도움을줄수도있다.아들샘과나는지구온난화에대한경각심을일깨우기위해북극을횡단할예정이다.남을도울수있는방법은무수히많다그중가장단순한방법중하나가바로남에게해를끼치지않는것이며,이는누구나실천할수있는것이다.


<리차드브른손의"내가상상하면현실이된다."책일부분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