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손을 내밀라

한여성이상담을하면서호소에가까운고백을했다.“전어린시절부모님의사랑을받지못했습니다.그래서내아이를사랑할수없습니다"


후에그녀는자신의아이를진심으로사랑하게됐다.모정을깨닫게한힘은무엇이었을까?상담사가도운것도,그녀자신이깨달은것도아니었다.그녀의내면에잠재되어있던모정을깨운것은아이였다.어느날그녀는우연히캠프에참가하게되었다.그때한후배가그녀에게잠시자신의아이를보살펴달라고했다


선배,오늘밤묵을곳을알아보고올게요.그동안아이좀봐주세요."

그렇게그녀는잠이든아기와단둘이있게됐다

.그녀에게모든것을맡긴듯곤히잠이든아기를바라보며그녀는묘한기분에사로잡혔다.

어째서이아이는내게안겨새근새근잠이든걸까?나는아이를싫어하는데,그런나를믿다니어쩌겠다는거지?여기에버려두면어쩔셈이야?내손가락을잡고서는.그래,이아이는나를엄마로착각하고있어.그래서안심하고잠을잘수있는거야.’


그때돌연아기가눈을떴다.아기는잠시그녀를물끄러미바라보더니천사같은얼굴로빙그레웃고는다시잠이들었다.

자기를안고있는사람이엄마가아니라나라는것을알고있으면서도이아이는내품에서잠들었어.모든것을내게맡기고…….,


신뢰란상대방이나를전적으로믿을때생긴다.타인을신뢰하지않는사람은타인의신뢰를받을수없다.사랑받고싶다면자신이먼저사랑하지않으면안된다.아무도나를사랑하지않는다.라며이인칭으로한탄하는사람은일인칭으로스스로에게물어볼필요가있다.

“나는정말상대를신뢰하고사랑하고있나?"


스스로적극적으로사랑하려하지않으면서타인의사랑을받으려고만하는것은아닐까?"

인간은자신을사랑하는만큼만타인을사랑할수밖에없다.


그러므로자신의단점이나약점을인정하지않는사람은타인의단점도인정하지못한다.타인의단점은인정하지않고내단점만은부디잘봐달라고말하지않는가.이는응석이자말도안되는핑계다.반대로자신의잘못된부분을인정하고받아들이면타인의단점을보았다고해도나도비슷한데가있다는생각에넓은마음으로대할수있다.타인에게관대한사람은타인으로부터인정받고사랑받는다.

사랑받고싶으면자신이먼저사랑해야한다.또한스스로를사랑해야남을사랑할수가있다.핵심은자신이먼저사랑한다.는일인칭의적극성이다.감동도신뢰도애정도자신이먼저타인에게주었을비로소자신에게되돌아온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