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도 공식이 있다.

오늘은’행복에도공식이있다.’라는내용으로여러분과함께행복에대해서생각해보겠습니다.행복에도공식이있다.공식이있을까요?있습니다.제러미벤담은’최대다수에게최대행복을’이라고말했습니다.바로공리주의의원칙입니다.여기서행복이라는것을뭐로파악했냐면만족이라는것으로파악했습니다.만족,물론다르게생각하시는분도계실수있습니다.근데보편적으로볼때우리는만족에서행복감을느낍니다.

만족은무엇일까하는것을수학공식으로생각해보면아주명료하게나옵니다.「만족은기대하는것(분모)분에결과적으로나한테주어지는것(분자)」이게만족도공식입니다.물질도마찬가지고정신도마찬가지입니다.물질적,정신적으로내가기대한것보다많은결과가나오면우리는굉장히만족스러워집니다.

지금까지많은행복론이나왔습니다.한쪽은’성공을하면행복해진다.”도전하라,성취하라,끊임없이노력하라’이런행복론이있고반대편에는’무소유애찬행복론’이있습니다.욕심을줄이면행복할것이라는이야기입니다.이두가지모두제가말씀드리는행복공식으로설명을드릴수가있습니다.바로’성공을하면행복할것이다.’라는것은분자를키우는것입니다.주어지는것을크게늘리라는이야기입니다.그리고’마음을비우면행복할것이다.’라는것은기대치를줄이라는것입니다.분모를줄이라는이야기입니다.그래서분모는그대로있는데분자를높인다든지또는분자는그대로있는데분모를줄인다든지한다면만족도가올라가게되고그러면행복도도올라가게됩니다.

그런데성공지향적인성취지향적인행복론에도문제가있고무소유애찬론인행복론에도문제가있습니다.현실적으로.내가성취를하려고하는데상항선이존재한다는것입니다.나는CEO가되고싶어요.많은돈을가지고싶어요.많은명예를가지고싶어요.그런데내가가지고있는능력,인격같은것들이상한선으로작용한다는겁니다.그이상으로는올라갈수가없다는것이죠.또하나존재하는것이사회적인한계입니다.

그래서내가성공을지향한다.성취를꼭이루고자한다고할때목표를설정하고도전하는것도중요하지만상한선자체를높이는것이필요합니다.내능력이라던지내인품이라던지.마찬가지로무소유애찬적인행복론의문제는하한선이존재한다는것입니다.

내욕심을줄일수있습니다.내물질적인욕구를줄일수있습니다.내명예,사회적지위에대한욕구도줄일수있습니다.그런데어느이하는더이상줄일수가없습니다.가족생계,자녀교육,최소한의문화생활도시에살면서애둘을대학까지키우는것이결코쉬운일이아닙니다.

내노후를준비한다.자녀들다키우고내노후를준비하는데문제가없는분들이몇%나될까요?그렇게많지가않습니다.무소유정신자체는저는찬성합니다.그런데현실적으로거기에막연하게취할경우에는오히려사회전체적으로건강하지못한행복론이될가능성이있습니다.그래서우리는무소유를하더라도가족생계,자녀교육,최소한의문화생활이하는줄일수가없습니다.

그렇다면가장현명한행복추구방식은무엇일까요?분자만늘린다든지분모만줄인다든지하는것이아니라분모를줄이면서분자를같이늘려주면만족도가두배로커지게됩니다.분모는가족생계,자녀교육,최소한의문화생활정도까지만줄이면서분자를늘리는겁니다.분모는줄이고분자는늘리면서우리는좀더현명하게이성적,현실적,합리적으로행복도를더키워갈수있다고생각합니다.

넷향기의신동기님의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