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가건강이다

걷기가건강이다

화창한봄날에걷는다는건행복한일이다.걷기를좋아하는사람은푸르른여름날에도걷고낙엽진가을날에도걷는다.눈덮인겨울날에는옷깃을여미고걸으면그만이다.


준한걷기습관이장수의비결이라고한다.트루먼대통령도케네디대통령의어머니로즈여사도노년에이르기까지즐겨걸었다고한다.미국알렉산더리프박사는장수한사람들대부분이걷는습관으로사람들이라는사실을밝혀냈다.누구라도오래살고싶으면걸어야한다.


간은다른동물과달리직립보행을한다.그래서그런지발의혈관나신경은두뇌와내장에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발에힘이빠지면노화도그만큼빨라지게된다.

그런데우리는조금걷고조금오래자동차를타려고한다.예전"5먼저가려다50먼저간다."교통안전표어를적이있다."자동차를5오래타려다50먼저간다."하면지나친말일까.


캐나다의운동생리학자셰퍼드박사는안내양보다버스운전사가,우편배달부보다우체국직원이심장병에걸릴확률이훨씬높다는연구결과를발표하기도했다.


걷기가우리폼에얼마나좋은지는널리알려져있다.뛰는것도좋지만걷는좋다.워킹(walking)하이킹(hiking)트레킹(trekking)모두건강의(king)’.


걸으면서생각을정리할수도있고마음을추스를수도있다.내가걷는다는내가살아있다는증거이다.


나는더이상결을수없는날까지마음껏걷고싶다.들길이나산길을걸으며자연을만끽하고싶고산책로를걸으며수많은사람들과마주치고싶다.

그리고그들과행복을나누고싶다.걸을수있는사람만이느낄수있는행복말이다.


추신:위글은보고베낀글입니다.오늘아침스마트폰에표시된서울날씨가영하13도라고되어있었다.조깅을하려고옷을두툼하게껴입고청계천고산자교에서동호대교끼지를조깅하고왔다.말이조깅이지걸어온셈이다.12키로정도를두시간이나걸렸으니~~

2012년2월18일아침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