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대개현재자신이어떤상황에처해있는지알려고하지않으며과연자신이어떤삶을살아가는지자세히검토하는것을미룬다이제까지자신이어떠한경험을해왔으며,무엇을하고무엇을하지않았는가를마주대하기가두렵고,소중한인생을낭비해온자신의모습을발견하고실망하게될까봐겁이나는것이다.
그래서자신의행동에대한문제제기를피해버린다대신아무의미없이흘러가버린자신의과거를합리화하기위해서자신의미래를계획하는것마저포기해버린다.
이러한사람들은화살을쏘아놓고는그화살이떨어진곳을중심으로나중에과녁을그려넣기도한다.이렇게하면과녁을못맞추는법이없기때문이다.그러고는자신이표적의중심을맞추는데성공했다는사실을세상에알리려고애쓴다.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것이무엇인지는거의신경쓰지않으며무엇을맞추건그것이자신의목표물이었다고변명하고자기와세상을향해설득하려고하는것이다.
하지만다른사람이인생을대신살아주는법은없다.인생의소중한시간들을책임질수있는사람은오직나뿐이다.자신을둘러싸고있는외적조건들,즉부모님이나직장상사,빈약한가정환경과부당한대우,억세게재수없는운명만을탓하며투덜거리는것을그만두고지금까지자신이원하는것들을이루어내지못했다는사실을깨끗하게인정해야한다.
자기스스로가어떤일에책임을진다는것은바로그순간부터자신의인생을지배할수있다는의미이다.이런것을건너뛰고서는그어떤것도변화시킬수없다.자신의불행이다른사람들의책임이라는생각을버릴때비로소자기인생의주인이될수있다.
과거는잊어야한다.그것은이미지나가버린돌이킬수없는시간들이다.다가오는시간에무엇을할것인가,미래에대해서준비하고계획하지않으면과거의기억에얽매여살게된다.현재를희생할만큼중요한과거란없다.
마음이괴롭더라도현재자신의모습을솔직하게인정하는것이야말로과거의실패를극복할수있는방법이다.당신이다섯살이되기도전에작곡을했던음악의신동모차르트와같을수는없다고해도,70대에그림을시작했던그랜드마모시즈보다는조건이훨씬나은편이지않은가?
불치병에걸려6개월의시한부인생을선고받은사람의이야기를읽은적이있다.그는죽음을선고받은뒤꼭6개월을살았는데,죽을날을며칠안남겨두고한인터뷰에서자신이살았던56년간보다도지난몇달간더많은일을했다고말했다.
확실히인생은일을끝내야할최종기한이정해져있다다만우리는언제죽음이다가올지모르고있을뿐이다.그런데도사람들은마치자신의인생이끝없이이어질것처럼살아가고있다.
자신의인생을한결의미있게만들기위한준비단계로삶의최종기한을설정해보자.그리썩유쾌한일은아니겠지만자신이몇살까지살수있을지,주어진시간이얼마나되는지계산해보는것이다.
방법은아주간단하다.남자는평균수명인71세,여자는76세를기준으로이숫자에서자신의현재나이를빼면된다.그리고그숫자에365를곱해서나온숫자가바로앞으로자신에게남은,다른누구도아닌내가살아가야할날들인것이다.오늘도태양이지고나면당신에게남겨진날들중에서하루가사라진다.
남은날들을생각해보는것은하루하루에충실하고자신의인생을보람있게사는데좋은자극제가된다.인생의소중한하루를그날자신이한일과맞바꾸고있다는사실을명심하자.
<데이비드의‘나에게문제있다’의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