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 뜨는 비누

미국오하이오주에프록터앤드캠블이라는비누회사가있습니다.이회사를설립한윌리엄프록터사장은범사에감사하며살아가는사람이었습니다.모든일에감사하며살았기때문에그는회사가어려움에빠져도두려워하거나불평하지않았습니다.

어느날직원이실수로기계작동시간을잘못맞추었습니다.그바람에엉뚱한비누제품이생산되어회사는막대한손실을보게되었습니다.부서책임자는당연히해당직원을심하게질책했고,이직원도자신의실수로회사가곤경에처한것에책임을지고사표를제출했습니다.

러나록터시장만은흥분하거나화를내지않았습니다.도리어그는침착문제수습해나가는과정에서전화위복의계기를발견했습니다.잘못누를분석하다점을발견했는데그것은비누가가벼워서뜬다사실었습니다.프록터사장은문득좋은아이디어떠올랐습.


비누가물에뜨면목욕할때더좋지않을까?’

결국프록터사장의역발상덕분에애물단지로전락할뻔한엉뚱한제품이효자상품으로둔갑할수있었습니다.실제로’물에뜨는비누’는출시되자마자선풍적인인기를끌었고,프록터앤드캠블은세계적인비누회사로발돋움했습니다.프록터사장도큰부자가되었음은물론입니다.이비누제품이바로그유명한아이보리입니다.


실수를행운으로반전시키려면전제가필요합니다.무엇보다화를내거나불평하지말아야합니다.

IBM창설자토머스왓슨은회사간부의실수에도화를내지않았습니다.

어느날왓슨은모험적인사업을벌이다회사에1천만달러나손해를입힌간부를시장실로불렀습니다.간부는고개를푹숙이며이렇게말했습니다.

“사장님.지금당장사표를쓰겠습니다."

바로그때왓슨이이렇게말했습니다.

"자네,지금농담하나?우리는자네를교육하느라고1천만달러나투자했다네."해고를각오했던간부는깜짝놀랐습니다.재기의기회를얻은그는얼마후실패를성공으로바꾸어놓았고,왓슨은마침내IBM을세계최고의회사로만들수있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