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이면 올라간다.

같은부서에자신의능력을떠벌리기좋아하는A와겸손이몸에B가있다.

어느날,A백만불짜리수출계약을따냈다.그는기쁨에들떠서소리쳤다.

"여러분,제가지금막백만불수출계약을했습니다!몇번이나틀어질뻔했는데제가세시간넘게설득해서마침내계약서에도장을찍었습니다.축하해주세요!"

동료나상사는환호성을지르며빅수를열렬하게쳐준다.그러나표정은의외로담담하다.이미A로부터일을추진하는전과정을들었기때문이다.


며칠뒤,B역시백만불짜리수출계약을따냈다.B는몹시기뻤지만부장에게조용히보고한다.예상치못했던계약성사라서부장은몹시흥분한다.

"여러분,오늘B가백만불수출계약을따냈습니다.당사자인B로부터한마디들어보겠습니다"


동료나상사의시선이일제히B에게쏠린다.그들은하나같이놀라는표정이다.

"제가계약을성사시킬있었던것은모두여러분의르침과배려때문입니다.앞으로더욱열심히하겠습니다"


동료나상사는말없이박수를치지만겸손한그의모습에깊은감명을받는다.

한달뒤,B가승진하였다.두사람은똑같은일을했지만간부들은A의계약건은잊어버리고B의것만기억하고있기때문이었다.


능력있는사람가운데는거만한사람이많다.그런사람은힘든일을성사시켜도돋보이지않는다.그가무언가에성공하면사람들은당연시여기고실패하면’잘난체하더니꼴좋다!’하고서비웃는다.


현대는자기PR시대이다.그런데많은사람들이그뜻을잘못알고있다.자기입으로떠벌린다고해서홍보가되는아니다.떠벌리것과침묵하는어느쪽이효과적인가를염두에두어야한다.


A역시자기홍보를했다고생각할것이다.하지만그것은잘못된홍보였다.제대로된홍보는눈과귀를즐겁게하면서가슴으로느끼게만들어야한다.


겸손한사람은가만히있어도돋보인다.현대사회에서지나친겸손은미덕이아니지만적당한겸손은여전히미덕이다.


우리는’벼는익을수록고개를숙인다.’는말을수없이들어왔고그말에공감하고있다.겸손이폼에배어있는사람에게는어딘지모르게함부로대할수없는품격이엿보인다.그런사람에게호감을갖는것은인지상정이다.


글을올리면서반성하는기분으로올립니다.겸손하여야겠다고머리로는생각하지만가슴으로잘안되기에말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