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은 재능을 뛰어 넘는다

천재중에는생을불행하게마감한이들이적지않다.천재로태어났다하더라도제대로뒷받침이되지못한다면기대에대한지나친중압감을이겨내지못하고자멸해버린다.또한,재능을너무믿은나머지지나치게게으름을피워불행해지기도하고,아예대인관계자체를무시해한평생손가락질을받다가세상을떠나는경우도있다.


아무리향기와자태가아름다운꽃이라도환경이받쳐줘야피어있다.토양도무시할없고물도줘야하고햇볕도찍어야맑은공기도마셔야한다.


그러나우리의현실은어떠한가?물도주지않고햇빛도없는모밭에서아름다운꽃이피기를바란다.


천재까지는아니더라도주변을둘러보면재능있는사람은너무도많다.그러나노력이수반되지않은재능은축복이아니라재앙이다.타고난재능으로인해오히려불행해지기도한다.


성공한사람중에자신이천재라고주장하는사람은많지않다.그저남들보다조금더노력했을뿐이라며겸손해한다.그들을만나기전에는천재라고확신했던사람도만나서이야기를들어보면생각이바뀐다.


천재’라고소문난피아니스트나첼리스트의연습량을한번보라.입을떡벌리게된다.PGA에서활약하고있는최경주선수도일반인의상상을뛰어넘는강도높은훈련을소화해낸다.


그렇다면그들은타고난천재인가?노력형인가?

한가지분명한사실은노력이수반되지않는천재는빛을발할없다는것이다.

우리아인슈타인의말을귀담아들을필요가있다.

"특별한재능이있었던것은아니다.단지호기심이왕성했을뿐이다"

한방면에재능이있다면확실히유리하다.백미터달리기를하는데다른사람보다이삼십미터앞에서달린다고생각해보라.우승하는것도그리어렵지않으리라.

그러나문제는인생은순식간에끝나는백미터달리기가아니라는데있다.인생은마라톤이다.비록몇분늦게출발하더라도꾸준히달리다보면결승점에먼저도착할수있다.그래서성공한사람이자신의성공비결로재능이아닌노력을꼽는건지도모른다.


노력은재능을뛰어넘는다.정년퇴직할때까지소규모업체에다니다가육십이넘어서사업을시작해멋지게성공한노사업가는성공비결을묻자이렇게말했다.


"일에미친듯이빠져들게!자신의존재감마저잊어버리고일과하나가되었을때비로소성공은오랜가뭄끝에내리는빗줄기처럼찾아온다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