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6월지방선거에서최대실패자는유시민경기지사야권단일후보였다.그의낙선에서나는역사의비상한의미를느꼈다.선거20일전그는천안함에대해이렇게말했다.“나는폭발에의한침몰로보지않는다.현재까지어뢰설·기뢰설온갖것들이억측과소설이다.”이때는이미여러정황으로‘외부공격’이드러난때였다.외부폭발이라는국제조사단의잠정결론도있었다.그런데도그는언론과전문가의분석을소설로매도했던것이다.
나는‘역사가유시민을거부한이유’라는글을썼다.경기도에는육군4개군단,해군함대,해병대사단,공군작전사령부와전투비행단이포진해있다.군지휘관과검·경책임자,도의회의장과교육감,그리고한전·KT책임자들이통합방위협의회를구성한다.의장은도지사다.유사시에의장은“소설”이라하고군지휘관들은“사실”이라고하면국가의운명이어떻게될것인가.그래서“국가안보를걱정하는역사의신(神)이‘대한민국의숨통지대’로부터그를멀리떼어놓은것”이라고나는썼다.
이번선거에서도역사의비상한작동이있는것같다.이정희통합진보당대표가야권단일후보직을잃은것이다.통합진보당은급진적인진보·좌파를이끄는지도조직이다.북한에대해매우우호적이다.이정희는육체적으로는연약한43세여성이다.그러나정치적으로는그런세력을상징하는기수다.당선되면그는국회에서민주당과‘의회연대’를이루는한축이될것이었다.그런데그런그가국회에들어오지못하게됐다.보좌진의실수로그렇게됐다.이는운명의무슨작용인가.
2010년8월이정희민노당대표는라디오에출연했다.청취자가“6·25가남침이냐북침이냐”고물었다.이대표는이렇게답했다.“역사적인논쟁들이있습니다.(중략)그문제는좀더치밀하게생각해나중에다시답을드리겠습니다.”대한민국의정당대표가6·25침략자를규정하는걸거부한것이다.그로부터1년7개월이지났다.‘치밀하게생각한결과’이대표의답은무엇인가.
이대표의이런태도는자신의인생과도맞지않는다.어제그는자전적에세이『내마음같은그녀』를펴냈다.그는11살연상의남편심재환변호사에대한절절한사랑과동지애를적어놓았다.‘부부연대’의중요한근원은가난이었다.이정희도가난했지만심재환이더가난했다.그런데심재환을가난으로몰아넣은건북한의6·25침략이었다.그의어머니는황해도개성부잣집에서자랐다.스무살무렵서울외삼촌집에다니러왔다가38선이막혀고향으로돌아가지못한것이다.
북한이일으킨전쟁은이정희의시어머니와남편에게간난(艱難)을새겨놓았다.그들의시련은수많은이산가족과피란민이겪은시련과똑같은것이다.그런데그런이정희부부가6·25가해자북한을두둔하고있다.부인은6·25의침공주체를얼버무린다.남편은민변(民辯)통일위원장시절‘KAL기폭파범김현희’는조작된것이라고주장했다.2003년방송인터뷰에서그는“완전히가짜다.이건어디서데려왔는지모르지만절대로북한공작원이아니라고우리는단정짓는다”고말했다.
어제는천안함2주년이었다.진보·좌파세력은아직도가해자를지목하기를거부하고있다.제1야당이라는민주당은성명에서북한이폭침시켰다는말은한마디도하지않았다.어뢰가발견됐는데도이러니하늘이흐느낄일이다.민주당과통합진보당에묻는다.“어뢰도조작인가.조작이라면어디서어떻게만들어누가가져다놓았나.”
이정희에게서나는2년전유시민을무대에서끌어내렸던국가안보의영령을본다.그것은46인일수도있고,한주호준위일수도있다.이번선거에서통합진보당이몇명이당선될지나는모른다.하지만국가정신이살아있는한적어도6·25가남침인지북침인지모르겠다는이가의회지도자가될수는없다.
<중앙일보논설위원김진2012년03월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