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라

살다보면자존심상할때가종종있다.

동창모임에나갔는데학교다닐때공부는지지리도못하던얼빵한친구가고급승용차를몰고나타나면배가아프다.내가전문가라고생각했는데나도끙끙대던일을순식간에해결하는동료직원을보면배가아픈정도를넘어서복통이찾아온다.뚱뚱한아내를최대한치장시켜연말모임에참석했는데멍청한부하직원이늘씬한미모의아내를대동하고나타나면속이토할것처럼메슥거린다.아이들학원때문에아내와한바탕말싸움을했는데술자리에서조기유학보낸친구의자식자랑을듣다보면두통이찾아온다.회사에서무능력자로찍혀퇴직한부하직원이회사를차렸는데매출액이천문학적인단위라는이야기를들으면누군가를늘씬하게패주고싶다.


이런경험이한은있으리라.그런상황에서어떻게대처하느냐에따라서성공하느냐실패하냐로엇갈린다.


성공하는사람은차이를인정하고존중한다.자신보다나은사람을만나면눈을빛내며한가지라도더배우려고한다.미래에대한비전이없는사람은돌아서서흉을본다.

"친구고리대금으로돈벌었다며?흡혈귀같은자식!"

"굼벵이도기는재주가있다고……삼류대나온자식이별걸다하네"

"어디서저런호스티스같은여자를데려온거야?저여자를내가어디에서봤더라"

"아내와애들만유학보냈다가이혼한사람이부지기수라지?외국남자와눈맞으면자식이고남편이고다소용없다던데"

"그친구,회사거래처빼돌린거아냐?회사에다니는척하며독립하기위한작업을했구먼!"


주변에는이런못난사람이의외로많다.자신이놀고즐기는사이에그들이보이지않는곳에서흘린땀방울을헤아릴줄조차모른다.과거의삶은차치하고서라도현재의차이를인정조차하려들지않는다.

차어를인정하지않으면발전은없다.누군가사업에성공했다면그비결을배워라.분야가달라도성공한사람에게는반시배울게있다.자신보다뛰어난전문가만나면겸허하게모르는것을자문하.훗날그사람보다더뛰어난전문가가되려면반시거쳐야하는관문이다.부하직원이미모의여인과나타나면그들에게다가가미모를칭찬해줘라.당신은관대한상사가될것이며,당신의아내역시한여자가아닌후덕한여자가될것이다.자녀를유학보낸친구가다면귀를기울여유학의장단점을파악하라.그런다음자식의장를생각해보는것이참된부모의도리이다.독립해나간부하직원성공했다면찾아가서칭찬해줘라.훗날당신이독립해서사업을하게되면그가음으로양으로도움을줄것이다.

공하는사람은구더기나거머리에게조차도배우려고한다.

세상모든것이스승임을알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