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단골손님

고아로자라오랫동안남의식당허드렛일을거들며요리를배운한젊은이가있었다.그는얼마후독립하여작은포장마차를시작하였다.

그포장마치는규모도작은데다후미진곳에있어찾는이가거의없었다.젊은이가버는돈으로는아내와어린자식의끼니도제때해결할수없는형편이었다.그러나그는언젠가는꼭성공하리라는희망을가지고하루도거르지않고포장마차문을열었다.

그러던어느날포장마차에허름한복장의사내가찾아와따뜻한국수를주문하였다.젊은이는손님의모습이딱하게보여다른때보다국수를듬뿍말아손님에게내놓았고,손님은아끼고아끼며천천히국수한그릇을다비웠다.

‘한그릇더드릴까요?‘

젊은이는자신이만든음식을맛있게먹어준손님이고마워그렇게물었지만손님은웃으며고개를저었다.


참맛있게잘먹었습니다.내생전이렇게맛있는국수는처음먹어보았습니다.이렇게맛있는국수를먹게해주셔서감사합니다."

손님은진심으로잘먹었다는말을하고는주머니에서동전까지톡톡털어국수값을셈하고가버렸다.


후로도손님은여전히허름한차림으로포장마차를지주찾아와국수를주문하였으며젊은이도그손님에겐늘푸짐한국수를내놓았다.

그렇게시간이흘러젊은이는국수가게를차릴정도가되었고,가난한단골손님도꾸준히가게에들러국수를먹고가곤했다.


젊은이의국수가게가사람들에게알려질즈음국수가게에가난한단골손님이다시찾아왔다.

젊은이는그를반갑게맞이하며정성스럽게국수를말아내놓았다.“무슨있으십니까?안색이안좋아보이시네요."

젊은이는이제는허물없는사이가된가난한단골손님에게물었다.

"이맛있는국수도이젠맛볼수없겠네요.아내가아파서먼곳으로시를가게되었으니,언제다시이맛있는국수를맛볼수있을는지…….

단골손님은끝까지말도못잇고눈물을글썽이며천천히국수만먹었고,젊은이도그저옆에서손님이맛있게먹는모습만쳐디볼뿐아무말도건네지않았다.그후론단골손님은정말국수가게에오지않았고젊은이의기억속에서천천히잊혀갔다.


한참시간이흘러그젊은이의국수가게는나라에서기장유명한국수집이되었고,이제백발이되어버린젊은이는가게를지식에게물려주고소일을하며보냈다.


자식들이물려받은국수가게는번창하고번창하여리건물을통째로식당으로쓰는데도몰려드는손님때문에눈코새가없었다.

그러던어느날,가게한구석에서소동이일어났다.“아버지.왜이러세요.참으세요아버지!”

국수를먹던부자가갑자기실랑이를벌이는것이었다."이건이집국수가아니야.이집주인불러와!“

아들의만류에도불구하고노인이고함을치며국수집주인을찾자젊은주인이얼른다가가노인에게물었다.

“아니손님,무슨일이시죠?”

물음에답을한사람은노인의이들이었다.

"저희아버지께서많이편찮으십니다.돌아가시기전에꼭이집국수가먹고싶다고하시기에모셔왔는데예전의그맛이아니라고하시네요.송합니다.곧아버지를모시고나가겠습니다!"

노인의이들이노인을부축하고일어서려하자젊은사장뒤에있던나이지긋한사람이물었다.

"어르신께서는예전에저희식당의국수를드셔보셨답니까?“

“예,아버지께서젊은시절에이식당에서자주국수를드셨다고하셨습니다."

아들의대답에그는고개를끄떡이고는젓가락을들어노인이먹던국한가닥을입에넣어보았다.그리고는당장그것을바닥에뱉어버렸다.

그는젊은사장에게버럭회를내며물었다."이국수의면은언제뽑았더냐?’

젊은사장은당황하며작은소리로대답했다.

“아침에면을너무많이삶아서….”

사장의대답에그는무서운눈으로젊은사장을노려보았다.그리고는정색을하며노인을모시고온아들에게말을건냈다.

“젊은이,내가다시국수를만들어올테니아버지를모시고잠시기다리세요."


그말을남긴나이지긋한사람은손수앞치마를두르고주방으로들어갔다.잠시그는푸짐한국수한그릇을들고나타났다.

손님,이국수를드셔보세요.예전의그맛그대로일겁니다."


노인은천천히젓가락을들어국수를먹기시작하였다.그리고는눈가에눈물까지글썽이며아들에게말했다.

‘너도먹어보거라.이것이이세상에서가장맛있는국수란다"

그러자나이지긋한사람이국수를맛있게먹는노인옆에앉아그가먹는모습을지켜보았다.

참오랜만에오셨군요.부인의병환은다나으셨어요?죄송합니다.제아들놈이돈에눈이멀어원칙을잠시잊었나봅니다"

원칙이란어떤상황에서도변하지않는불변하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