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음과 얻음의 묘미

잃음얻음묘미


어느나리에왕의대를이을왕자가있었다.그러나이왕자가순조롭게왕위를계승하는데는문제가있었다.그나라에현자가한명있었는데왕어그를총애하고또한다른중신들이그를믿고따르기때문이었다.

사람들은공공연히말하진않았지만왕자보다현자가뒤를이어새로왕이되길바랐다.


어느날왕이죽고새로운왕을뽑아야할때가되었다.새로운왕의선출을앞두고왕자는깊은시름에잠겼다.


‘내가아무일도안하고가만히있는다면왕위는현자에게돌이갈것다.그렇다고내가계승권을앞세워억지로왕이된다면중신들이날따르지않을것이니내가왕이된다해도힘들지경이구나.’


밤을새워고심하던왕지는새벽녘에야용단을내렸다.침이되자왕자는현자와중신들을불러중대한발표를하였다.

신들은잘들으세요.선왕께서서거하신지며칠이지났으니이젠새로운왕을뽑아야합니다.지금까지의전례를보아선제가새로운왕이되어야하지만저는왕이될만한재능과덕을지니지않았습니다.그래서저는여기계신현자를새로운왕으로모시려고합니다.그러니중신들은그리알고새로운왕을모실준비를해주세요."


왕자가선뜻왕위를현자에게주려고하자중신들은크게놀랐다.현자또한왕자의제안에놀라워했지만그는곰곰왕자의심중을헤아려보기시작했다.


내가과중신들의신임을얻은이유는그들이나의사람됨을알아주었기때.그런데내가왕자의뜻대로왕위를받는다면선왕의사랑을받은사람으로서그아들의자리를탐내는사람에지나지않을것이다.그렇게된다면나는왕위도못얻을것이요그리고내가그동안쌓아왔던덕망또한잃을것이다.내가왕자의뜻에동의한다면난모든것을잃고만다.’

왕자의은뜻을읽은현자는극구왕위를거절하였다.


그러나왕자또한자신의주장을굽히지않고현자에게왕위를넘겨주려하였다.

현자는한가지었다.

"현명하신왕자님,제이야기를들어주십시오.왕위는나라에서가장현명한사람이아야합니다.옛말에현명한사람은치아가많다고합니다.그러니먹을물잇자국이가장많은사람을왕으로모시는것이옳다고생각됩니다."

현자의엉뚱한제안에왕자는그의말을곰곰이되새겨보았다.

‘사람의치아수는모두같은데현명한사람의치아많다고?이건

또무슨말인고?옳거니,왕위에뜻이있는사람은먹게물어보

다많은잇자국을남기려들것이고그렇지않은사람은먹을약하게물어보다적은잇자국을남기려할것이아닌가!그렇다면이것은자연스럽게왕위를내게넘겨주려는현자의계략이군.과연현자로다.’


왕자는현자의뜻에따르기로하였다.

"현자의말을들어보니그방법이가장좋을듯하오"

왕자는곧아랫사람들을시켜먹을내오게하였다.그리고는왕자와현자와중신들은떡을물어자신의앞에내려놓았다.


떡에찍힌잇자국을세어보니왕자의잇자국이가장많았으며현자의것이그다음으로많았다.

그리하여모든중신들과현자는기꺼운마음으로왕자로운왕으로뽑았다.

‘중신들은들으시오.나는그대들의뜻에따라새로운왕이되었소.그러니그대들은나를도와나리를편안하게하는데힘을다해주시오.그리고짐다음으로잇자국이가장많은이는여기계신현자이니내가죽거든지체없이이분을왕으로모시기바랍니다."


왕자는현자와중신들의도움으로선정을펼쳤고왕자가죽은뒤현자가왕위에올라이름에덕정을펼쳤다.


얻고자함이있으면먼저잃어야함을잘아는이가얻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