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이나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붙잡아라

노자의도덕경에’상선약수(上善若水)’라는말이나온다.’지극히

착한것은흐르는물과같다’는뜻이다.흐르는물은자체적으로정화를하기때문에깨끗하다.흐르는물에는이끼가끼지않는다.그러나한가지일을오래하다보면자신도모르게정체된다.시대와함께흘러가야하는데변화를따라가지못한다.고여있다보니조금씩혼탁해지다가끝내는썩고만다.

사람도물과마찬가지다.살아남기위해서는쉼없이자기정화를하흘러가야한다.한곳에안주하고있으면지금은편안하겠지만훗날반드시그대가를치러야한다.

운동경기에는흐름이있다.명감독은흐름을알기때문에일부러경기를지연시키기도하고,경기에일일이개입하기도하고,때로는선수자율에맡기기도한다.성공하는사람은흐을탈줄안다.정치인으로성공하려면시대의조류를탈줄알아야하고경제인으로공하려면돈의물줄기가어디서부터흘러와서어디로흘러가는지를알아야한다.


세상에는이미지나간뒤에허둥거리며쫓아가는사람들이많다.

남은찌꺼기라도건지기위해서이다.하지만그들은푼의돈을지는대신뒤치다꺼리를도맡아야한다.


그렇다면성공하는사람은어떻게시대의조류를알고돈의흐름을아는게남들보다신통한재주를타고나거나미래를예측하는힘이있어서꿰뚫어보는것은아니다.한방면에서경험이나경력이쌓이피부로흐름을감지할수있게된다.


그리스신화에등장하는제우스의아들카이로스는’기회의신’다.앞머리는풍성하지만뒷머리는대머리여서스쳐지나가면그도붙잡을수없다.발에날개가달려있어서순식간에시야에서사져버리기때문이다.

기회의신은우리주변을맴돈다.그러나아무나볼수있는건아니다.간절한마음으로찾아헤매는사람에게만보인다.기회를잡고싶으면미리마음의준비를하고있다가정면에서붙들어야한다.


기회늘똑같은얼굴을하고찾아오지않는다.기회의신은변에도능하다.따라서위기도잘만활용하면기회가된다.영웅은난에나고,부자는급변기에태어난다.변신할수있기회가찾아오코앞의이익에연연해서는안된다.


영업을최우선으로여기는회사에서는관리직사원도짧게는일이길게는칠팔년씩영업직으로내보낸다.이기간동안에그사람의능력이드러난다.성공할자질을갖춘사람은영업인으로도성공하지만편하고안정된삶만추구하는사람은이기간을견뎌내지못해사직하거나허송세월만보내다가도태되고만다.


성공은맨손으로잡는것이아니다.곤충채집을할때잠자리채가있으면쉽게채집할수있듯이성공도마찬가지다.경험이나경력은성공을잡을수있는일종의잠자리채라할수있다.성공하고싶으면경험이나경력을쌓아라.눈부릅뜨고찾아보면반드시경험이나경력을쌓을수있는좋은기회가보인다.


경쟁자가파리떼처럼달라붙더라도놓치지마라.그동안쌓아놓은인맥을총동원하고능력을발휘해서기회를움켜쥐어라.기회가인생을실패로이끌기도하고성공으로이끌기도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