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심 없는 봉사

인간에게는누구나이기적인본능은가지고있다.특히현대의자본주의경쟁사회는인간이기심의극대화에기반을두고있다.때로는그이기적인욕심이지나쳐서남의이익을해치면서까지자기의이익을추구하는경우도있다.어떤사람들은수단과방법을가리지않고금전이나권력이나명예를추구하고그들의인생의목적은이러한이기적인욕구를성취하는일이다.

그러나이세상에서가장고귀하고보람있는삶이란인간에게이기심없는봉사를하는생활일것이다.

의사로서어려운병지들을위해서일생을바친사람들에게흔히’…..의슈바이처라는별명이붙는다.독일의슈바이처박사는일생동안암흑의대륙아프리카에가서그흑인들을위하여현대의의술을가지고일을봉사하였다.그는젊은시절에이렇게계획을하였다.“나는30세까지는내학문과예술을위하여살기로하자.그리고그후부터는직접인간을위한

봉사에일생을바치자.그는그것을실천에옮겼다.그는그의자서전「나의생애와사상의종장에서다음과같은내용을적었다.

"나의인생은나를위해서산시간이적고아내와어린이에게바치고싶은시간도거의찾아볼수없다.그러나나는축복속에서살고있다.나는자비를위해봉사할수있었다.나의사업은성공을거두었다.나는여러사람한테서많은사랑을받고친절을경험하였다.나에게주어진일체를다만나의사명이라고생각하고감사의희생을바쳐야할것으로나는받아들인다.이모든것이야말로나에게주어진그지없는축복이다"슈바이처박사는자기가남에게베푼이기적이아닌봉사를통해서생의기쁨을느끼고축복으로생각하면서보람있고행복한인생을살았다는사실을알수있다.

경쟁이극심한현대사회에서도성공하기위해서는이기적이아닌봉사정신과신뢰가경쟁력이다.남에게봉사하고남에게이익을주기위해서의욕적인노력을하는사람에게쉽게,그리고자주성공이찾아온다.정성을들여과일,채소,곡식등을생산하여소비자들에게질이좋은상품을싼값으로공급하는농부,가치있는물건을구입하여고객에게팔고,다른사람에게이익이될수있는서비스를하여주는상인,회사를위하여열심히일하고,좋은아이디어를내서회사의유익을가져와회사에서없어서는안될존재가된직장인,그들은성공한사람이다.이러한사람들은모두자기의이익에대한욕망보다는소비자나고객의이익이나근무하는회사의이익을위하여헌신적으로노력함으로서봉사와함께성공의기쁨을얻는사람들인것이다.


이것은"이미남을위하면위할수록자기는더욱소유하게되고,남에게주면줄수록자기는더욱많이갖게된다."는역설적진리를생각나게한다.


나는사실봉사를하고있지만자신을위해봉사한다는생각이다.우선봉사를통해마음의안정을얻으며또한허송세월에의미를부여할수도있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