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시(fixie) 자전거 처음을 타보며

호기심에픽시자전거를타보려고했다.피시는FixedGear자전거를말한다.인터넷으로검색을해서삼천리마이픽시를주문했다.그것은한쪽은프리기아이고다른한쪽은픽시로되어나온다고했다.


주문한내용을받아보니반조립품이었다.일단free기아의일반자전거였다.다른점이있다면기아가변속이없다는점이다.같이배송된자전거와조립설명서를읽어가며조립을했다.그리고브레이크는전문가의조정이필요할것같아자전거가게로가서조정을했다.


바로그곳을나와몇일을타고다녔다.청계천고산자교에서여의도를거쳐선유도에갔다오기도했고,난지도공원을갔다오기도했다.평지의도로를갈때는괜찮았으나경사진길을갈때는기아변속이없어힘들었다.속도감을알기위해속도계를장착했다.경사진길에서내리막길을달릴때는32키로까지되었으나올라갈때는10키로미만이고전체의평균속도는22키로정도였다.평지길에서는25키로정도될것같았다.


픽시로바꾸어타려고했다.그러려면뒷바퀴를빼어반대방향으로갈아끼어야한다.체인을어떻게풀어야하나생각하며일단뒷바퀴를빼내기위해분해하다생각하니체인을그대로두고도바퀴를빼낼수가있었다.

바퀴를바꿔끼어픽시자전거로만들었다.이제페달이바퀴와고정되어바퀴가앞으로가려면페달을앞으로밟아주어야하고뒤로가려면뒤로밟아주어야한다.바퀴를부레이크로고정하면페달이어느쪽으로도움직이지를않는다.


집에서픽시를끌고나왔다.처음을타보는픽시자전거이다.일단올라타려니아주서투르다.일반자전거는타기위해페달을밟기좋게제자리에서조정이가능하지만픽시는바퀴와페달이같이고정되어페달의위치를조정하려면자전거의앞뒤로움직여야한다.


일단타고나면평지에서는그리문제가되지않았다.문제는길에굴곡이있는경우발이페달에서이탈한경우페달은자전거가는속도에맞추어쉬지않고돌아가기때문에그것을따라잡기가쉽지않았다.방법은블레이크로감속하여페달이천천히돌아갈때발을빨리그곳에올려놓고밟으면되었다.


경사진곳을내려갈때는속도가빨라져발이페달을이탈하면페달이발바닥을마구때린다.주의하지않으면발바닥을다칠수도있겠다는생각이들었다.그럴때마다브레이크를잡아발의제자리를찾았다.


자전거가달리는동안에는발은계속움직여야한다.그러기에운동이많이된다.일반자전거는취미로타는것이지만이것은운동으로탄다고한글이실감났다.아마도이제처음으로타기시작했지만타다보면적응하리라.


2012년9월3일아침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