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인정을받는다는것은

사람은머리가좋다든가일을제대로한다는평가받는것만으로성공할없다.

사람은의리를안다든가,본바탕이성실하고예의바르다든가무엇인가그밖에만한것이있어야비로소인정을받을있게된다.


인재가발탁되는경우도이러한인간적측면이굉장히다는사실을잊어서는된다.

오늘날과같은실력주의개인주의가팽배한사회에서부모를경애하라,선배를공경할줄알아야한다는말은케케묵은처럼들릴지모른다.그러나그런말들은오늘날에도코잊어서는안될평범한진리이다.결코어려운일이아니다.가령보너를받으면단얼마라도노부모에게드리면서감사의뜻을나타내야한다.신세를진어른에게감사의편지를잊지말고간단한선물이라도사보내야한다.


작은일일수록은혜를잊지말고행동으로나타내보여야한다.무슨부탁이있을때만서두지말고평소에잊지말고인사드리도록해야한다.의리없고,예의바르지못하다는레테르가붙어버리면그만큼세상은좁아질뿐이다.젊은사람이일을하는데있어건방지다는말을듣는것까지는좋다.젊었을때는하늘을찌를듯한의욕을가지고돌진하는기개또한있어야한다.


그러나건방지지만장래성이있다고평가되는것과,건방져서틀렸다고평가되는것은예의를알고있는가?그렇지않은가가상사나선배를존경하는마음이있는가,없는가에달려있다.


표리가없는태도,따스한친절,선배의입장이나경험을존중하는태도가있으면그사람은결코외롭지않다.누구나가그런사람에게는각별한우정을느끼고돌보아주기때문이다.


이치는이치,일은일이라고생각하고열심히근무함과동시에따스한인간애와겸허한마음씨를지녀야한다.그것이인간미라는것이다.덕은외롭지않고,사랑은사랑을낳게된다.


요즘젊은사람들은인사도제대로모른다고연배자들은말한다.인사란모든인간관계의시작인동시에사람들사어를원활하게해주는윤활유라는사실을잊지말아야한다.


예!라는대답과고맙습니다,실례합니다,미안합니다,라는인사정도만명확히사용한다해도모든인간관계는훨씬부드러워질수있다.또한이러한인사말은처음과끝을명확히구분해준다.이것이절도라는것이다.


안녕!혹은안녕하셨습니까?하는아침인사가명랑하게교환되면직장의하루는밝고활기차게시작된다.

산에올랐을때생전처음보는사람끼리주고받는간단한인사한마디가얼마나서로의마음을흐뭇하게해주는지등산을좋아하는사람이면잘알것이다.


"어,오늘왜이렇게이뻐보이나!"

"부장님,넥타이가참멋지시네요."

한마디칭찬과격려는그사람의마음을감동시키고,나에대한호감을심어줄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