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적면을 보라

전체를보라


어떤특정분야를업무경력이낮은한두명의담당에게맡겨둔다면,상대적으로조직의파워가마케팅조직이나개발직과효과적으로커뮤니케이션을하지못하고밀려서업무를해나가는실패할가능성이크다.


각양각색의분야에서전문가들이요구되는세상이다.모든기술고도화되고다종다양하게나누어지면각기의분야에서전문가필요해지기때문이다.


그래서비즈니스맨도어떠한분야에있어서의전문가가되면세부적인것에만신경을쓰게되기쉽다.그것은나름대로중요것이지만,지나치게세부적인것을고집한나머지대국적인점을잊기가쉽다.


나무만보고숲을보지못한다는비유가있다.미시적인것에얽매여전체를거시적으로보지못하는어리석음을경계하는말이다.

무릇정확하게사물을보려면솔개가창공을날면서높은대국적으로내려다보는것과같은거시적안목과,개미가땅바닥을기어다니면서국부적으로들여다보는것과같은미시적안목이균형있게조화를이루어야한다.


나무그루의병든뿌리를없애는것도중요하다.자기가보고있는나무에는이상이없다고안심하고있는사이에다른많은무가말라죽어버리는사태가생길수도있다.


경영조직에서가장중요한것은한그루의나무가아니라,숲이다.전체를안고있는산을보아야한다.


문가는자기가가지고있는전문지식을과대평가하기쉽다.그래전문지식이란색안경을통해전체를단정하려고고집을부리된다.물론주장해야것을주장하는것은좋다.그러나대국적관점을벗어논쟁은분열주의와특정부문에편중하는악폐만을낳을뿐이다.


하나의광고를만드는경우를생각해보자.라이터는광고문구에비중을두고,일러스트레이터는색깔이나자인만을고집하고,카메라맨은오로지사진만을주장한다전체로서의디자인을어떻게살릴것인가.


유능지휘자가필요한이유가여기에있지만,전문가에게도전체를살린다는마음가짐이없어서는된다.


기술출신의경영자는기술에밝고,상품의개발힘을기울이경우많다.기술을개발해훌륭한제품을만들어냈지만시장의요구를넘어서는완전품을만들었기때문에값이너무비싸팔리않는경우도생긴다.


성공하고실패하는경우가가끔생기는이유도경영이라고하는대국적관점을벗어나기때문이다.특정부문에성공하더라도전체실패한다면무것도되지않는다.

현대는시스템의시대다.경영조직또한하나의어엿한시스템으파악되어야한다.부품은전체중의하나로서의역할을다함으로비로소존재의의를발휘할있다.


전문가의필요성은점점절실해져간다.그러나개인적인취미나기호때문에전문을고집하는마니아를요구하지는않는다.전문가는항상부문마니아,전체에대한음치’되지않도록스스로를경계하지않으면된다.


전문가는국소적인작은문제에매달리기보다는전체를바라보는안목이필요하다.

추신:요사이대선주자들의이야기를들으면혼란스럽기도하고걱정되기도한다.

국가적인차원에서생각하고비젼을주고실천믿음을주어야하는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