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도출 부자가족으로 가는 중요한 토양

합의도출부자가족으로가는중요한토양

‘부자가족으로가는미래설계’제가쓴베스트셀러중의하나라고여러차레말씀을드렸습니다.이책에많은분들이관심이있으시다고합니다.부자가족으로간다고하니까말이죠.아마도여러분들모두관심이있으실것입니다.


본인이부자가되는게중요한게아니라부자가족으로갈수있으면참좋겠죠.그러기위해서제가늘얘기하는게있습니다.가족회의나이런거를정기적으로잘해서자기의인생목표와가족의인생목표를라인업시키는작업을꼭해보시기바랍니다.


제걸보여드릴수없어서안타까운데요,저는지금도5년후,10년후,15년후,20년후의제개인플랜이있습니다.그옆에따라가있는게저희가족의5년,10년,20년후의모습을다같이함께그려놓았습니다.


내가이나이쯤되면얘는몇살쯤되니까이녀석이그때쯤되면어떤방향으로틀어서이렇게합류를해야되겠구나..예를들면집에서각자다른차를따로타고가는데만나는장소가부산이라고얘기를하고떠나야다른차를타고가거나다른사람은기차를타거나,비행기를타고간다고하더라도몇날몇일날부산에있는해운대파라다이스호텔에서만자나고해야사람들이길을잃어버리지않지않습니까.


그런데대부분의사람들이그런거없이여행을떠나는것이나비슷합니다.아버지는파라다이스에가있는데,엄마는경주에가있고,아이들은신의주나판문점쪽에가있다고하면그집안이야말로이산가족이되는게아니겠습니까.


부자가족으로가고싶습니까?그러면지금부터라도항상자제분들하고집에있는가족들이다같이머리를맞대서가족전체의역량이얼마나되는지,어느방향으로커갈가능성이있는지그리고본인들의꿈은무엇인지논의해보시기바랍니다.


아이들에게도절대로강요하지마시고,대부분의부모님들의실수는아이들이태어날때부터직업을결정해놓는것입니다.얘는의사시켜야지,얘는변호사나시켜야되겠다와같이그아이의적성하고관계도없는걸부모의욕심대로길을결정해놓는경우가많습니다.


그러다보니자꾸만본인이원하는쪽으로안가게되니아이들과다투게됩니다.그런데그아이는그쪽에관심이전혀없습니다.그런데도그쪽으로밀어붙이는건아이들을낭떠러지로떨어지게해서잘못하면인생의불구자로만들가능성이많다는것을절대명심하시기바랍니다.


늘가족의컨센서스(consensus),합의점을도출하는걸여러분들이하셔야한다는뜻입니다.그래서제가초등하고6학년쯤되었을때부터아이들을데리고작년에글로벌인재만들기캠프를사회봉사차원에서시작을해봤습니다.아니나다를까한기수에한40명씩들어오는데부모님과매치가되는아이가거의10%도안됩니다.나머지애들은부모님의꿈따로,아이들꿈따로였습니다.


그러니까그집안은나중에는산산조각나고,부모하고아이들하고부딪히다가결국다투게되고나름대로이상한길로가다가흩어졌다가다시모이게되는그런현상을보게됩니다.


여러분반드시아이들에게꿈을강조하지마시고아이들이진정으로하고싶은일,그리고본인이도와줄수있는일이매치될수있도록같이노력하는것이부자가되는길의미래설계의첫단계다하는생각을꼭말씀드리고싶습니다.


많은사람들이부모가이끄는대로아이들이오기를바라는데,천만의말씀입니다.아이들은아이들하고의꿈이다를수있고가는길이나취미와재능이다를수있습니다.


다만신기한건100명중에70~80%가부모님의유전인자를받았기때문인지부모님이하는직업이나방향에부합되는경우를결국찾아내는경우가많습니다.그래서의사집안에의사가많이나오고변호사집안에법률가가많이나오고,경영학자집안에경영자나CEO가많이나오는이유가바로그런게아닌가합니다.


여러분스스로가가지고있는강점과장점을잘분석하시고본인이갖고있는유전인자가아이들에게잘제대로전달됐다생각하시면부부지간의유전인자와아이들까지생각해서그합의점을찾아내아이들과대화를나눈다면틀림없이아이들도동의할것입니다.


왜냐하면자기피속에끓고있은,흐르고피가있기때문입니다.유전인자절대로무시하시면안됩니다.재능도마찬가지고가족의여러가지컨센서스,합의도출이라는게그들의성공에,그리고부자가족이라는미래설계에대단히중요한토양이다하는것을꼭강조드리고싶습니다.

<넷향기의이영권님의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