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중에한국에돌아와직장을그만두고책을쓰고많은분들앞에서강의를하면서제가생각하는시간을많이갖게되었습니다.그러면서그때를생각해보니그때왜내가스트레스를받게된원인이뭘까곰곰하게생각을하게됐습니다.그러고보니객관적으로이성적으로생각해보니그원인이바로나에게있었다는결론에이르게되었습니다.
우리가직장이라던지,아니면사회에서의어떤모임이라던지,가족관계에있어서도많은스트레스와갈등이있습니다.그런데그러한갈등의원인은다른타인에게있거나,나에게있거나,또는양쪽에있는경우입니다.대부분의경우는양쪽에어느정도있다고생각합니다.
그런데그런원인이바로어디에서부터비롯되느냐면,바로어떤사람의잘못된성격이라든지업무능력에서비롯된다고생각합니다.
제경우는바로제자신의업무능력,제가해야할몫을제대로못함으로서비롯된스트레스라는결론을얻게되었습니다.제가일본에주재원으로나갈때일본어로제의견을겨우더듬더듬할수있는상황이었습니다.그런데그정도의실력으로는제몫을다할수없었습니다.
제일두려웠던것이외부에서전화가걸려올때,물론일본현지인들이있었지만그사람들이자리를비워서제가전화를받아야하는상황이올때그스트레스는말도못했습니다.
그래서제역할을제대로못하다보니자연스럽게같이일하던사람들과의관계가힘들어지고,그러면서그사람들을원망하게되어,온통스트레스로오게되었습니다.
그래서여러분들역시조직생활을하면서,아니면가정생활을하면서사람들간의갈등관계가많거나스트레스를많이받는다하면,먼저따져봐야할것이바로내역할을제대로하고있는가하는부분부터따져보면굉장히문제가쉽게풀리지않을까생각합니다.
직장,조직에서는모든일들이협업으로이뤄집니다.한사람이독립적으로처음부터끝까지일을마치는경우는별로많지않습니다.여러명이서로협력을해서하나의프로젝트를완성해나가는거죠.
그러한상황에서저와같이언어가자유롭지못하거나자기몫을제대로못하는사람이있을때,그사람만피해를보는게아니라그팀전체,그조직전체가피해를보게되고고결국목표했던생산성을달성할수없게됩니다.
그상황에서사람관계가좋거나스트레스가전혀없다면오히려그게더이상한것입니다.
그런데가정에서도마찬가지입니다.가장이가장역할을제대로하지못하거나또는주부가,엄마가자기역할을하지않으려하거나또는자식이학생인데제대로공부를하지않거나할경우에는당연히가족간에서도굉장히많은갈등과스트레스가생길수밖에없습니다.
그것은직장뿐만아니라가정에서도부부간에부모자식간에어떤스트레스와갈등이있다하면,
먼저따져봐야할것이내가내역할을제대로하고있느냐,바로그부분을봐야하는게문제를해결하는가장빠른지름길이라고생각합니다.
<넷향기의신동기대표님의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