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짐의 미학

‘꼭다시만납시다.’라는말을상대의마음에서부터우러나게한다면당신의만남은더할나위없이잘된것이다.대화의내용이좋았든지말을듣는당신의태도에성의를느꼈든지상대의마음을움직이는무언가가있었기때문에당신을다시만나볼생각을가졌을것이다.


일상생활에서사람과의만남은피할수없는일이며그만큼자주있는일이다.그렇다면만남처럼헤어짐도의미깊게만들기위해서는상대의인품,시간과장소타이밍등복잡하게연결되어있는문제를꼼꼼히따져보고행동을해야하기때문에한마디로말할수는없지만적어도이것만은마음에새겨두었으면하는것이몇가지있다.

만남에는기승전결이있다.따라서하나하나의만남을나름대로완결시키는마음가짐이필요한것이다.기분좋게담소가되고상대에게좋은인상을주었는데헤어질때의인사가중도에서끝나버리면나중에어쩐지찜찜한기분이남게된다.그러므로끝이좋으면,모든것이좋다’는말은이것과부합되는말이다.

악수의방법하나에서도그런말이가능하다.손을쥐는것은알고있지만그손에어떤감정을넣어서쥐는것이좋은지는모르는것이다.요즘은만남의’기’와’결’에서악수를하는시람이늘고있다.말과달리직접상대의피부에닿기때문에친근한정을표시하는것에는무엇보다좋은것이다.


그런데습관이랄까,그런외형만을흉내내어의례적인악수를하는사람도적지않다.그런사람의악수는건성이라는느낌이들뿐아니라잡는법도가벼워서차가운사람이라는오해를받을염려가있다.


악수를하려면만났을때에는’건강하시군요.’,또헤어질때에는’덕분에즐거웠어요.서로열심히합시다’하는기분을전달하도록힘을꽉주고손을잡는것이좋다.마음에들지않는말을어색하게하는것보다강한악수로상대의마음에압력을주는것이훨씬효과가있는것이다.


그리고헤어진후에여운이남는만남이되도록대화방법을공부해보는것도좋다.그것에는당신에게서겸허한인품이나활기찬인상을상대가느낄수있는대화를하도록명심하는것이다.


먼저묻지도않았는데신변적인이야기를길게해서상대를곤란하게하거나야무지지못한말로자기의이야기만을늘어놓으면상대는한시라도빨리헤어질시기를찾게된다.그러면상대방은당신을다시만나고싶어하지않을것이다.역시대화라는것은들은내용에초점을맞추는방법으로간결하게답하고분명하게질문해야한다.


질문에대한의견을말하는경우그리고감상을말할때에는각각구분된대답을하는것이중요하다.질문을받는것은질문에맞는답을요구받는것이지이쪽의의견이나감상을구하는것은아니라는것을실히머리속에넣어두고대화를하는사람으로부터어진뒤에도깔끔한대화로인해서좋은기분을갖게만들어야한다.


게다가또헤어지는인사후에상대의모습이사라질때까지전송하는사람을다른쪽의전송받는사람도가면서도중에뒤돌아보고다시인사를하고가는그런헤어짐의방법도좋은방법의하나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