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해 살것인가?


자신을위해서인가?아니면남을위해서인가?


이것은늘우리를곤혹스럽게만드는문제들중하나다.당연히남을위해살아가는것이보편적원칙의하나라고말할수도있지만가만히생각해보면거기에는뭔가꺼림칙한구석이남는다.그말대로라면나자신은어디로가야하나?나는늘다른사람의바람에따라내생활을안배해야하는가?또다른사람의필요와요구에따라자신을발전시키고자신을만들어나가야하는가?


나는어떻게다른사람들의수많은관심과요구사항을구별해야는가?만약모든사람이이렇게하길심각하게요구받고확실하게그렇게한다면세상은어떤모습으로변할까?


가려움심한사람이있었다.사람은가려워시켜가려운했다.그러나고도가려운찾지못했다.

참다못한그는이번에는아내를시켰다.그러나아내는다섯군데를짚고도가려운데를찾아내지못했다.성이난그사람은"마누라와자식은나를가장잘알고위해주는사람인데어째서내가려운곳한군데를못찾는단말인가?라고투덜거리면서자기손으로가려운데벅벅긁었다.


자기집춥고더운은그집이안다’고했다.자기와디남의마음과몸의상태제대로알고이해하기란여간어려운일이아니다.하물며자기만의비밀,자존심자신감자립심등을키고어하사람의권리도존중해어야하않을까.일반인상행~l서사람은디른사람의신체와생명보다자신의신체와생명에대해더많은관심과주의를기울인다.당연히그것이자연스럽다.


"사람이모든사람과함께살아갈수없지만그때문에저혼자살아가는것도불가능하다.진정이진리를인식한다면모든사람이자신의친구를정말로아끼는동시에자기의적이라도증오하거나박해하지않을것이다..

괴테의말이다.입센도그의친구에게보낸편지에서사회에유익한사람이되려한다면자신이란재료로그릇을만드는일보다더좋은방법은없다고썼다.


청소년에게도가장중요한것은먼저자신을자기능력범위안에서가장큰그릇으로만드는일이다.


이것이최선이다.자신이어떤그릇이되지못한다면다른사람에게유익한사람이되라는따위의이야기는꺼낼필요조차없다.

그렇다면’주관적으로자신을위하고객관적으로는남을위해야’한다는말인가?모든사람이주관적으로자신을위하고객관적으로한사람한사람모두가서로유리한상황을만들자는것인가?

물론비교적이상적인사회제도라면가능한한발전하고싶어하는모든개개인의합리적희망을다른사람에게도유리할수있도록조정해야한다.하지만모든사람의희망이늘충돌을일으킬때일반적으로정상인이라면같은인간으로서의정을갈망하게된다.그래서우리는자신의발전이남에게도확실히도움이되도록노력해야하며이를위해자기를조정해야할필요도있다.


이사실을잊지않아야한다.이세상에는자기말고도다른사람도존재한다는것.모든개인의행복은개관적의미에서상호의존적이며남과더불어함께누릴수있는즐거움야말로순수하고오래가며믿을수있는즐거움라는사실까지도……….


어쩌면다음과같은프리츠만의그래서옳은지모르겠다.

"어떤사람들은자신을위해살라고하고,또떤사람들은타이르듯친한사람을위해살라고말한다.하지만나는렇게생각한다.자신을위해살다보면자연스럽게가깝고먼사람,나아가서는모든사람을위해사는것되도록힘쓸수있는기초를찾는데모든사람노력해야한다고………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