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의마력을 이용하자.
숫자의마력을이용하자.
개발이한창이던시절,대통령이헬리콥를타고지방순시를"나선적이있었다.이때대통령이헬기의창으로내려다보이는어떤지역의넓이를물었고이때동승을했던한경제관료가정확히넓이의숫지를말해서대통령을감격시켰다.
대통령의신임을얻은이경제관료는나중에경제부총리까지승진을거듭했고그가임기중에죽자,대통령은몹시비통해했다고한다.물론이경제관료는순시에대비해서나름대로질문이나올만한예상문제를준비해두었을것이다.
사람들의심리는이상해서어떤문제에대해정확한숫자를말하면그문제에정통하다는느낌을준다.그것은곧그사람에대한신뢰감으로이어진다.이처럼대화중의숫자는마술을부린다.
"이번주에매출이늘었다는군."하는것보다이번주에는3%매출이늘었군.하는말에더신뢰감이간다.
이처럼개략적인숫자로는좀처럼반응을보이지않는상대도구체적인숫자를제시하면활발한관심을보이게된다.이때숫자의마력은상대방에게생생하게다가가게만든다.
"제가3일이나늦었군요.죄송하게되었습니다."
사과를할때도숫자를덧붙이면예의바르고분명하다는느낌을준다.따라서당신도일상에필요한몇가지숫자정도는늘암기해두는것이좋다.가령작년의인구증가율,한국의인구,예상경제성장률,1인당GNP,한해의국가예산같은것들이다.
이러한숫자는어느대화에서도한번쯤거론이될가능성이많으므로가급적소수점까지암기해두는것도상대의신뢰를얻는한방편이될수있다
하지만숫자를지나치게사용하면기계적이고인간미가없는사람처럼비쳐질수있으므로꼭필요치않은일상대화에서는자제해야한다.
<말을잘해야성공한다는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