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고 싶은가? 옷차림도 주의하라.

옷차림도전략이다.

은나이에아일랜드로유학을가그곳남자와결혼해행복하게살고있는한후배의이야기다.그리예쁜편은아니었지만,몸매가예뻤던후배는화려하고튀는스타일의옷을즐겨입었다.그후배가첫출근했을때입었던프릴이달린넓은판탈롱투피스는아직도내기억에선명하게남아있을정도다.

사무실에서는어울리지않는그녀의옷차림을보고사람들은내색은안했지만,조금곱지않은시선을보낸게사실이다.나또한예외는아니어서다소허영기가있고속이비어있는사람일거라는선입견을가졌었다.그러나웬걸?그녀는겪어볼수록귀엽고솔직하고소탈한게인간적인매력이물씬풍기는아가씨였다.

하지만안타깝게도그후배의장점아는이은그리많지않았다.돌릴틈없이바쁜직장생활이란다른사람의내면의리에귀기울이는것을좀처럼허락하지않기때문이다.


그런데만약그후배가자신의인간적인매력돋보이게하는옷차림을즐겨입었다면어떻을까?아마도지금그녀는더욱더많은사람의기억에매력적인여성으로남아있을것이다.

현대사회에서옷차림은그사람의이미지를형성시뿐만아니라사회적지위와품격을대변해주는중요한커뮤니케이션도구로자리잡아가고있다.

DressforSuccess’의저자인존몰로이(JohnT.Molloy)는옷차림이사람의행동에어떻게영향을미치는지여러가지실험을하고그결과를발표했다.

한가지예로100명에게상류층이즐기는고급옷을입힌뒤호댈문으로들어오는다른손님들과동시에걸어오게했다.손님들의94%가고급옷을입은사람에게먼저어가도록양보했다.같은사람들에게허름한옷을입힌뒤똑같은실험을해보았다.손님의82%가이들에게양보를하지않았으며,심지어약5%는욕설을퍼붓는경우도있었다.


또다른예로,똑같은양복이지만고급넥타이와싸구려넥타이를매고한시간동안고속버스터미널에서지나가는행인에게지갑을잃어버렸다고하며버스비를보태달라고부탁하는실험을해보았다.결과는,고급넥타이를매고부탁했을경우한시간동안34달러6센트를얻었지만,싸구려넥타이를댔을경우에는9달러12센트로금액이줄었다.아예넥타이를매지않았을경우에는8달러42센트로큰차이를보였다.

이실험에서도알수있듯이옷을어떻게입느냐에따라다른사람으로부터의대우도결정된다고할수있다.특히비즈니스의세계에서는오랜친분을바탕으로그사람을평가하기보다는눈에보이는외형적인조건으로평가할수밖에없는한계가있기때문에옷차림이더욱중요하다.


또한옷은본인의자기표현과일하는자세습관까지도달라지게하는신비한힘을가지고있다.유수서비스업체들이고객과직접만나지않는전화상담원에게도정장타입의유니폼을지급하는데에는이러한이유가있는것이다.

원하원치않든옷차림은그사람의성격개성사회경제상황등을대변한다.그렇다고해서무조고급옷을입을필요는없다.


멋쟁이는비싼옷을입지않는다.단지스타일’입을뿐이다.’라는말도있지않은가?

나는어떤스타일을입고있는가?나의이미지에맞는색과디자인은어떤것인가?충분히연구해보고나와어울리는옷을선택해서대표의상을몇벌장만해놓자.경제적으로나시간적으로많은시간을소비하지않으면서도훌륭한멋쟁이가될수있는비결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